전남자친구에 대한 미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이별/이혼
marim
9달 전
전남자친구에 대한 미련
안녕하세요 저는 20살 여대생입니다. 저는 전남자친구랑 작년 수능 전 주에 헤어졌습니다. 헤어진지는 거의 6개월 다 되어갑니다. 헤어진 이유는 상대가 저에게 제가 아는 상대 친구들과 술을 마신다고 하고 그 날 새벽 연락이 두절 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상대 친구들의 스토리를 통해서 같이 마신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지만 그 시기에 저와 전남자친구가 많이 싸우던 시기이고 저도 지쳐서 이야기하지않고 넘어가려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하지 않고 오해를 풀지않아 그 일로 신뢰감을 잃었고 그 후에도 전남자친구는 친구들과 술도 많이 마시며 저랑 있는 시간도 줄어갔습니다. 저는 관계 회복해보려고 힘들고 지친다고 이야기를 하였고 상대는 제가 상대에게 마음이 없다며 그만 만나자고 하였습니다. 저는 그 후 몇번이나 전남자친구를 붙잡았지만 매정하게 싫다고하였습니다. 2주정도 지난 후 상대에게 새로운 여자친구가 생긴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알게된 후 매일 염탐하던 카톡 프로필도 삭제하고 인스타도 차단하였습니다. 많이 힘들어했고 많이 울기도하였고 이제는 괜찮아진 것 같았습니다. 최근에 한달정도 새로운 남자친구가 생겨서 만나고있습니다. 남자친구와 만나면서 전 남자친구의 장점을 찾고있었고 새로운 남자친구와 싸웠을때는 전남자친구는 이랬었는데 하며 비교하고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곤했습니다. 그러고 요즘엔 전남자친구의 인스타, 상대 친구의 인스타, 상대의 여자친구 인스타를 염탐하고 계속 그리워합니다. 어떻게하면 제가 이 상황을 극복하고 제가 정신을 차릴 수 있을까요? 상대를 제가 너무 많이 좋아했었고 그 친구에게 항상 이야기했던 말은 내가 이렇게까지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지는 몰랐다였습니다. 그만큼 제가 상대를 너무 많이 좋아했어서 그런 것일까요? 상대를 아직 좋아하는건 아닌거같은데 왜이럴까요?
중독_집착불안스트레스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스스로에게 충분한 애도 시간을 허락하기를 바랍니다.
#이별 #남자친구 #애도 #슬픔 #미련
"삶의 생기를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조입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을 잘 확인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 헤어진 남자친구에 대한 미련으로 현재 남자친구에게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 먼저 힘든 마음을 글로 쓰면서 느끼는 고단함이 있었을 텐데, 마카님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전 연애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남자친구가 연락이 두절되거나 친구들과 술을 마시는 등 마카님께서 혼자서 견뎌내야 했던 외로운 시간들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많이 힘들어하고 울기도 하면서 내 안에서 많이 정리했다고 생각하였고 새로운 남자친구와의 관계도 시작하였는데 이전 남자친구를 그리워하는 나의 모습이 충분히 의아하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상실을 경험하게 된 후에 겪게 되는 일반적인 애도 반응 ‘내가 이렇게까지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지 몰랐다’라는 마카님의 말에서 전남자친구가 마카님에게 얼마나 중요한 대상이었는지 짐작하게 됩니다. 헤어지는 과정에서 마카님이 회복해보려고 노력을 했지만 상대가 그만 만나자고 하였고, 몇 번이나 붙잡았지만 매정한 대답을 듣게 되셨지요. 전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마카님 마음이 충분히 정리될 시간 없이 갑작스러운 상실을 받아들이는 게 얼마나 괴로웠을까요. 게다가 상대에게 새로운 여자친구가 생긴 걸 알아버렸으니 이 상황을 수용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느껴지셨을 것 같아요. 우리 삶에서 소중한 관계를 상실하게 되면 끊임없이 눈물이 나고 계속 그 생각에 몰두하게 되고 다른 방법은 없었을까, 다른 가능성이 생기지 않을까 살피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애도 반응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 좀 괜찮아졌다고 느껴지더라도 그러한 마음들은 얼마든지 또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혹시나 그 사람이 이제는 좀 불행해져서 나를 떠올리지는 않을까, 상대 여자친구는 나와 비교해서 어떤 사람인지 살펴보는 것은 지극히 인간적이고 당연한 반응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애도반응을 스스로 허락하고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기 우리가 애도 과정에서 느끼는 슬프고 그립고 때로는 속상하고 좌절스러운 감정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해요. 이런 감정들이 나에게 쏟아진다고 느낄 때는 때때로 그만 느끼고 싶어서 눌러놓을 수는 있지만, 이는 잠시 회피하는 시간들로 이후에 다시 느껴져야 할 감정들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느껴야 할 감정을 다 느끼고 충분히 슬퍼하는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지금 이 시기에 마카님께서 때때로 그 사람이 문득문득 떠오르고 안부가 궁금하고 확인하고 싶은 마음은 지극히 당연해보입니다. 이제는 나아졌다고 생각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선택을 하였지만, 나의 마음이 정리되는 데에는 조금 더 많은 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자신에게 충분한 애도 기간을 허락하고 그 어떤 감정이 느껴지든 괜찮다고 스스로 허락하는 시간을 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고 평화로워질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추가적인 고민이 생기면 언제든지 또 찾아와 마카님의 고민을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9달 전
전 남자친구에 대한 마음과 미련이 커서 더 좋은 사람이 안 보이는 걸지도 몰라요. 조금 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을 정리해보세요. 자연스럽게 또 다른 인연이 찾아올 거예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