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9달 전
잠이 안와요ㅠ 한숨도 못잤어요... 요즘 낮잠도 안잤는데 저녁에 잠이 오질 않아요.. 잠잘오는법 없나요??ㅠ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잠이 오지 않아 고민하시는 마카님에게
#수면 #일상살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잠이 오지 않아 힘든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낮잠도 자지 않았는데 잠이 오지 않아 밤을 새게 되셨나봐요. 잠 잘 오는 방법이 궁금하다고 하셨는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평소 마카님의 수면 패턴은 어떠신가요? 전부터 수면의 어려움이 있으셨던 것인지 혹은 오늘따라 잠을 못 이루실만큼 뭔가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궁금해요. 삶의 1/3이 수면인 만큼 하루에 잠으로 보내는 비중도 그러할 텐데요.마카님의 하루중 2/3는 어떻게 보내지고 있는지, 잠을 잘 못자는 이유가 거기에 있지는 않은지부터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만약 낮에 잠이 좀 보충이 되었거나 피곤이 느껴질만큼의 활동이 평소보다 없었다거나 마음에 걱정이 많이 있어도 잠을 자는데 어려움이 될 수 있지요. 그 외에도 소음이나 조명 등 자는 분위기나 잠들기전까지 내가 무얼 하느냐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될 거에요. 앞에 나열한 부분 중에서 어떤 것이 마카님에게 해당될까요? 아마도 오늘 잠을 전혀 자지 못하셨으면 낮에 잠이 올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긴시간 수면을 취하게 되면 다음날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잠이 너무 쏟아질 때는 15분 정도의 쪽잠 정도가 괜찮겠구요. 낮에 햇볕을 충분히 쬐어준 다음 밤이 되면 그때 멜라토닌이라는 수면호르몬이 나와서 수면에 좀더 효과적일 수 있거든요. 때문에 오후 시간이 되었을 때 바깥 산책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잠들기 한두시간 전부터는 잠을 자야할 시간이라고 몸에 알리는 과정을 거쳐보셨으면 해요. 소화에 부담되지 않을 정도로 식사하고 따뜻한 물로 간단히 샤워도 하구요. 수면 환경은 적당한지 살피고 누우면서는 혹시 마음에 채워지는 걱정거리가 있다면 잠깐 글로 적으며 정리도 해보구요. 눕더라도 잠이 금새 오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더라도 ‘지금은 쉬는 시간이니 내 마음을 쉬게 하는거에 집중하자’라고 누워서 호흡에 좀더 집중해주세요. 눈을 감고 조용히 있는 것도 어느 정도 수면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천천히 호흡하면서 내 몸 어디에 힘이 들어가지 않았나 느껴도 보고 긴장된 부분은 힘을 빼주면서 쉬는 시간을 누려보세요.
혹여나 마음에서 맴도는 고민으로 잠들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는만큼 그럴땐 시간을 내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거에요. 오늘은 좀 피곤한 하루가 되시겠지만 잘 쉴 수 있는 저녁을 기대하며 건강히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