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생일이에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sinini
9달 전
오늘 생일이에요
제목 그대로 오늘 생일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전혀 기쁘지 않고 너무 우울해요. 축하해주는 사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생일이라는 사실 자체가 저를 우울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생일이 우울해진건 2년 전 쯤부터? 였던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만큼 화려하게 생일을 보내지 못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냥 생일 전날 밤부터 한없이 우울해집니다. 그리고 이게 몇 번 반복되니까 이번 생일도 우울하게 보내는구나 하고 슬퍼지더라고요. 저는 그냥 소소하지만 행복하게 생일을 보내고싶은데 왜 자꾸 우울해지는 걸까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3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마카님이 기대하시는 소소하지만 행복한 생일의 모습이 궁금해요.
#나만의생일꾸미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생일을 맞이하고 우울해지는 마음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생일이라는 사실 자체로 느껴지는 우울감이 있군요. 누군가의 축하에도 마음이 기쁘지 않고 전날부터 한없이 우울해지면서 왜 이런 마음이 드는 걸까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생일에 대한 우울감이 2년전부터였던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이유인지 모를 우울감으로 맞이했던 생일을 결국 어떻게 보내셨을지 궁금해요. 다른 사람의 생일에는 있는데 내게는 없는 것 같다는 생각으로 비교도 되고 위축되어서 생일이 더 울적해지신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그전 생일에서는 느끼지 않았던 감정을 어느 순간 크게 느끼고 나니 같은 날이 될 때마다 그때의 감정도 마카님의 마음 안에서 다시 재생이 되고 있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바라시는 소소하지만 행복한 생일은 어떤 모습일까요? 어떤 것들이 있을 때 마카님이 ‘아 내 생일에 이런 것들이 이렇게 채워져서 행복하다’라고 느껴지실까요? 어쩌면 그 모습은 내가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통해 이뤄져야 하는데 그 타인에게서는 보여지거나 기대할 수 없기에 우울해지시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그렇다해도 누군가에게 마카님의 행복을 맡겨두고 기다리기엔 남은 시간에 계속 우울만이 채워질 것 같아서요. 마카님이 기대하시는 소소함을 오늘 조금씩 만들어가시면 어떨까요? 제 경우라면 누군가 알아봐주지 않더라도 나를 위해 평소 아껴두었던 옷도 꺼내 입어보고, 별일 없어도 좀 멀리 나가보기도 하고, 사고 싶었던 뭔가를 사기도 하고, 마무리로는 딸기 가득한 예쁜 케이크를 사들고 와서 예쁘게 잘라 사진도 한 장 찍고, 보고 싶던 영화를 보며 냠냠 한다음 향이 좋은 바스용품으로 목욕 후에 아 잘 지냈다~ 하고 이불 꼭 덮고 마무리를 할 것 같아요.
한번의 경험이 두 번 세 번 반복되면 패턴으로 자리잡히게 되는 것 같아요. 마카니님의 생일이 그런 패턴에 갇히지 않도록 이번 생일엔 작년 재작년에 하지 않았던 것을 시도해보시면 어떨까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 상담도 찾아주셔요~ 마카님 생일 축하드립니다~ :)
Muzii
9달 전
"모두가 있기에 행복한 날"
lljmhy
9달 전
“생일”이라는 날에 의미를 크게 부여하지는 않나요? 행복한 생일을 보내야지 생각하지만 본인기준에 못미치면 우울한 날이 되지도 않을까요?
icefrog
9달 전
저도 원래 생일을 크게 챙기는 사람도 아녔는데 생일날 그냥 축하도 별로 못 받은거 같고 외롭고 공허하고 부모님이랑도 싸우고 내생일인데 우울하드라구요 처음으로 자해한 날이 제 생일이에요 너무 제 신세한탄인지••.. 그다음 생일부터는 혼자서라도 좋아하는 것들 하며 보냈어요 많지는 않아도 좋아하는 소수의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며.. 여전히 우울하지만 그때보단 나은거 같아요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보고.. 만약 있으시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행운인거 같네요 좋아하는 일들을 찾아 해보세요 그리고 생일 축하드려요 더이상 생일이 우울한 날이 아니게 되길 빕니다
to2yoy
9달 전
일단 생일축하드려요 일단 생일도 다른날처럼 생각하고 보내면 우울하지않고 평범한 하루가 되지않을까요 제생각에는 생일날 뭐할지 뭘하고싶은지 계획이 있으면 조금은 더 즐거워지지않을까싶어서 생일때마다 좋아하는거나 해보고싶었던걸 하나씩 해보는건 어떨까요 일단 맛있는 케이크에 미역국인 평범한 생일세트부터 도전해보면 좋을것같아요!
sinini (글쓴이)
9달 전
@lljmhy 저도 모르게 완벽하게 행복한 생일을 보내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네요 .. 댓글 감사합니다
sinini (글쓴이)
9달 전
@icefrog 우선 생일 축하해주셔서 감사해요. 좋아하는 걸 아직 찾지 못해서 우울해하고 있던걸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뭘 좋아하는지 그것부터 찾아봐야겠어요!
sinini (글쓴이)
9달 전
@to2yoy 생일도 그냥 지나가는 날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싶은데 그게 쉽지는 않네요 ㅠ 일단 좋아하는게 뭔지부터 찾아봐야겠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
kkkiiv
9달 전
저도 그런적 있어요. 이유없이요 남자친구는 옆에서 축하 짝짝짝하는데 전 감흥이 없고 오늘 걍 화요일이지 내 생일은 무슨. 내가 왜 태어났나 생일이라는건 왜 있냐. 생일선물 의미없다 안받는다 치워라(심지어 다이슨풀세트!) 그랬어요 저는 주변에 자존감을 깍아내리는 사람때문에 그런거라 내가 왜 살고있는지 등 삶의 의욕을 잃어서 그랬었어요(야, 너등의 언행과 남을 깍아내림) 선생님 말씀처럼 아주 가끔씩 맛집을 찾아보거나 길거리에 머리핀을 하나 사는 등 글쓴이님을 위한 소소한 것들을 해보셔요! 지금은 다른 이유로 병원을 다니고 있지만 어느날 머리핀을 사면서 "이렇게 작은 행복을 왜 몰랐지.." 하고 있네요. 저도 완전히 완치된건 아니구 조금씩 조금씩 ㅎㅎ 소중한 생일 축하드려요♡
aneska9
9달 전
와 저랑 생일똑같으시네요 !!! 축하드려요 ~~~ 우울감은 떨치시고 오늘만은 즐거우셨으면좋겠어요
tyuio12388
9달 전
공감하여 댓글남겨요~ 모쪼록 건강하시고 진심으로 생일축하드립니다^^ 앞으로 행복하고 좋은일들이 많길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