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한 것을 못지킬때마다 스트레스받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9달 전
계획한 것을 못지킬때마다 스트레스받아요
시험기간이라 공부하는 중인데 항상 계획한대로 잘 되지가 않아요 너무 괴로워요 의지가 약해서 매번 절반도 못지키는데 너무 스트레스받아요 밤되면 내가 왜 그랬지하고 자책감때문에 잠을 못자요 오늘도 결국 낮에 못해서 새벽에 급하게 하다가 또 다 못지키고 여기왔네요 전 왜이럴까요 진짜 한심하고 제가 너무 싫어요 밤되면 또 자책하고 후회하다가 다음날은 열심히해야지하고 잠들지만 다시 낮에는 아무것도안하고 밤에 벼락치기하는 기분으로 계획한것을 지켜요 그러다가 매번 새벽에 잠들고 결국 공부도 잠도 못챙기고 얻은게 아무것도 없어요 또 자책하다가 다음날 또 반복... 저 인생 망한거같아요 어떡하죠 죽고싶어요
의욕없음두통분노조절불안불면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시험기간 중의 공부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계획에대한부담 #계획살피기 #시기에맞게조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부와 관련한 자책으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시험을 대비해 공부 계획을 짜두지만 막상 계획대로 하지 않는 자신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군요. 지키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그래도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하기도 하지만 온전히 이뤄내는 것은 없다보니 또다시 자책의 하루가 반복되고 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계획을 세워가며 낮에 못한 공부를 새벽에라도 하려고 열심을 내는 마카님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목표를 두고 나름 애쓰는데 매번 계획대로 되지 못하니 속상한 마음이 참 클 것 같아요. 마카님은 ‘의지가 약해서’라고 자신에게 원인을 두고 있기에 자책으로 계속 연결이 될텐데요. 정말 의지만의 부족인건지 혹은 의지로 해결되지 않은 다른 원인이 있는지를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항상 계획대로 되지 않는 계획이라면 어쩌면 내가 이루기엔 너무 버거운 수준으로 짜둔 것은 아닐까요? 혹은 이전에 해두지 못한 것을 시험기간으로 마음이 조급해지다보니 세세히 다 살피려는 마음에 계획을 너무 많이 세운 것은 아닐까요? 계획표대로라면 정말 완벽해보이기에 놓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그대로 하기도 버겁다보니 그 사이에서 마카님의 몸도 마음도 자꾸 지쳐가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돌아보면 공부를 할 때 시기에 따라서 방법을 달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시험기간이 아닐 때에는 마음에 여유도 있고 하니 하루 중 배운 것을 복습하고 다음날 배울 것을 간단히 살펴보는 식으로 하면서 그 중에서 내가 궁금한 부분은 이런저런 자료도 찾고 이해가 될 때까지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만요. 시험기간이 되면 시험에 대한 긴장감이 더해지기에 차분히 살피기가 쉽지는 않을 거에요. 때문에 이 기간에는 그동안 배운 것을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머리에 큰 그림을 그려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혹시 마카님이 시험기간 중에 세세히 다 살피려는 계획을 세워두었기에 실천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다면 꼼꼼히 짜둔 계획은 아쉽지만 그래도 내려두고 그동안의 배운 것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다시 계획을 수정해봐야하지 않나 싶어요. 과목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큰 목차를 적고 그 아래의 목차별로 수업중 중요하게 들었던 부분들을 간단히 메모하는 식으로 정리해보곤 했는데요. 그러기도 어려울 만큼 시간 여유가 없거나 잘 정리가 되지 않는다 싶을땐 책장을 넘기며 훑어보는 식으로 여러번 보기도 했구요. 외부에 나가야할 일이 있을땐 목소리로 녹음을 해서 들으며 다니기도 했답니다. 마카님에게 참고가 되실까 싶어 제가 해온, 하고 있는 방법들을 적어보았어요.
상담을 통해서는 낮시간에 하지 못하고 밤과 새벽으로 미뤄지시게 되는 이유와 함께 계획은 실천하기에 적절히 세워지고 있는지, 혹여 시험에 대한 긴장감이 자꾸 공부에 대한 에너지를 빼앗고 있는 건 아닌지를 살펴보는 시간이 될 거에요. 저도 시험을 앞두고 열심히 해왔다는 만족보다는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이 늘 마음 한구석에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 못하고 있는 내가 자꾸 보이니 자책도 되겠지만 그 에너지를 잘 돌려서 남은 기간을 잘 대비하는 마카님이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힘내세요~!
MSLV
9달 전
저랑 비슷한 면이 있으신 것 같아 어떤 기분일 지 알 것 같아요 ㅠ 혹시 금쪽 상담소라는 프로그램 아시나요? AOA초아님 출연한 회차 추천드리고 싶어요.. 공감 많이 하고 위로도 많이 받았거든요🙏
Carrot17
9달 전
저도 그래요 ㅠㅠ 시험이 다가오면 더 공부하기 싫어서 항상 빨리 자고 새벽에 공부하려 하는데 계속 자버리고.... 그리고 시험만 다가오면 마음이 불안해져서 힘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