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에게 짜증나고 불만이에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10달 전
모든 사람들에게 짜증나고 불만이에요..
어떤 사람은 이래서 싫어지고 어떤 사람은 저래서 싫고..그냥 모두가 다 짜증나고 나같으면 안그럴텐데 이런 생각이 너무 많이 들어요. 남들이 볼때에는 저도 이상한 사람일 텐데 말이죠.. 좀 긍정적으로.. 그냥 그런가보다 이게 안되고 사사건건 싫은 이유들만 보게되니 점점 더 신경질적인 인간이 되가는거 같아서 저 스스로 슬프고 우울해요.. 뭐가 문제일까요.
증오스트레스분노조절우울짜증관계조울불안자존감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더 신경질적인 인간이 되가는거 같아서 저 스스로 슬프고 우울해요.
#우울 #증오 #짜증 #자존감 #관계 #불안 #스트레스 #분노조절 #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사람에 예민한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이 나 같으면 저렇게 안할텐데... 라는 시각을 가지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냥 지나가지 않고 예민하게 다른 면을 보게 되니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힘이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에 대하여 어떤 평가를 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자연스럽게 넘어가야 하는 부분도 필요한데, 이런 부드럽게 넘어가야 하는 것이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이 예민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마카님의 경우는 과거나 어린 시절에 마카님의 감정에 대한 수용의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감정에 대한 수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기 보다는 회피하거나 억압하게 됩니다 감정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적어지면 타인에게 투사하거 전이되기 쉽습니다. 현재 예민해 지는 타인에 대한 감정은 자신이 수용 받지 못한 감정의 찌꺼기 같은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는 연습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순간 순간 느끼는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공감하게 되면 이런 타인에 대한 예민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감정을 수용하고 공감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각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quixotic
10달 전
딱 지금 제 상태라 너무 공감가요... 상대의 결점도 제 결점도 한없이 추해보이기만 해서 날이 갈수록 예민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