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이유도 없는데 울컥울컥 해서 눈물이 나려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장례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별 이유도 없는데 울컥울컥 해서 눈물이 나려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삼월초에 생일이였어서 여러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았는데 그때 스치듯 생각한 '내가 이렇게 축하를 받아도 되는사람인가, 내가 뭐라고'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그뒤로 쭉 우울감에 있었어요 그러다 이제 꽃도 하나둘 피고 날도 따뜻해지면서 이제 봄인데 다시 으쌰으쌰 잘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억지로 텐션을 끌어올려가기도 했어요 근데 며칠전 외할머니께서 돌아가셨는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전화로 처음 듣고서부터 뭔가 잔잔했던 파도가 크게 일렁이듯 울음버튼이 눌릴락말락하는 느낌이 시작됐어요 사실 외할머니와는 어릴적 명절때마다 뵙긴했지만 길어봤자 한두시간 외가댁에 앉아있다온게 다라서 크게 추억도 없고 큰 애착도 딱히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울컥울컥할때도 주로 외할머니생각보다는 그밖에 것들이구요 외할머니 생각으로 울컥할때는 주로 '우리외할머니 보고싶어서 어떡해' 보다는 '가까운 누군가가 돌아가셨는데 내가 기쁘고 웃고다녀도 되나, 행복해도되나' 라는생각이 조금 더 큰거같구요 물론 제가 지금 다방면으로 스트레스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그전엔 그냥 머리 지끈거리게 생각회로만 엄청 돌리고 그랬는데 요즘은 과부화걸린 것 마냥 회로 자체가 돌지 않고 돌 생각도 안하는것 같아요 주로 '그부분은 어떡하지' 하고 멍- 하게 되구요 그래도 눈물은 안났는데 요 며칠새 그냥 세상 모든게 제탓같고 괜히 서럽고 서운하고 미안하고 죄짓고있는거같고 그래요 그전에는 차라리 죽고싶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장례식을 며칠전에 다녀와서 그런지 죽어서 사람들한테 아픔줄바엔 그냥 연기처럼 홀연히 사라져서 원래 없던 사람이였던 것 마냥 없어지고 싶어요
두통스트레스의욕없음우울불안어지러움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원래 없던 사람이였던 것 마냥 없어지고 싶어요.
#우울
#어지러움
#스트레스
#의욕없음
#불안
#조울
#두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존재에 대한 회의, 우울감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어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생일에 자신이 축하 받아야 하는 사람인지 회의, 의문이 들어서 우울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할머니께서 돌아가시면서 존재에 대한 회의 우울감등이 더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생일이 기쁘지 않고 우울한 감정이 드는 경우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하여 기쁘지 않고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죽음이라는 것도 존재를 질문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고 외할머니의 죽음은 마카님의 심리적 존재에 대하여 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 긍정적이라기보다 부정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자존감이라고 하는 것도 자신의 존재를 좋아하고 기뻐하는 것인데 그런 점들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갓 난 아이는 누구도 예외 없이 자신을 좋아하고 세상에 온 것을 기뻐합니다. 그런 소중한 존재가 자신에 대한 사랑을 멈추게 된 이유는 외부에 속한 환경의 문제, 가장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받은 부정적 피드백과 다른 타인의 부정적 피드백들이 만들어 집니다. 자신에 대한 애정이 언제, 무엇 때문에 멈추게 되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을 자각하면서 자신의 감정에 대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매일 적어서 자신의 존재를 살필 수 있고, 전문가를 통해서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살펴보고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핵심 감정을 자각하고 원인을 찾아서 자신을 사랑하는 길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tectiveKim
· 2년 전
저도 이상하게 생일때만 되면 우울해져서 내가 왜 이럴까? 싶고 생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전문답변을 읽고 깨닫네요 제 존재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있어서였다니.. 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노력해야겠네요 덕분에 도움 얻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