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다가가기 힘이 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10달 전
먼저 다가가기 힘이 들어요.
대학교 3학년을 마무리 짓고 휴학을 한뒤 병역특례로 회사를 다니는 지금까지도 친하게 연락하며 지내는 친구는 2~3명입니다. 물론 가장 친하고 오래갈 친구는 적은게 맞다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간간히 연락하며 학기중에 특별한 일이 아닌 간단히 술을마시거나 회포를 풀어도 어색하지 않은 친구 혹은 형 동생 사이로 발전하기 이전에 다가가는게 그리고 그 이후에 지내는 것이 너무나도 힘이 듭니다. 아마 제가 초등학교 이후 중, 고등학교때부터 왠지모르게 스스로를 가둔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처음엔 이성문제만 있는줄 알고 남중, 남고 나온것에만 이유를 두었지만 그 이후 제가 먼저 다가가기 힘들다기보다 제가 오히려 벽을 만든 듯한 느낌입니다. . . 관계가 잘못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두려움때문에요. 물론 덩치가 있고 살집이 있어 더 힘들다는걸 압니다. 그런데 저는 알면서도 여기서 받는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해결합니다. . . 압니다. 제가 생각해도 저는 바보같은 아니 병ㅅ 같은 놈이라는 걸요. 그저 어쩌면 저는 한마디의 진심과 응원이 그리워진 것일수도 있겠네요. . .
콤플렉스불면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그저 어쩌면 저는 한마디의 진심과 응원이 그리워진 것일수도 있겠네요. . .
#불안 #우울 #불면 #콤플렉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인간관계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친한 친구는 여러 명이 있습니다. 소수의 친구로 지내는 것도 나쁘다고는 생각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때로는 간단하게 친교 하기를 바라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런 가벼운 관계를 조금 더 가까운 관계를 만드는 것이 힘들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관계를 맺기가 어려운 경우 서로의 감정을 보이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까운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감정의 문을 열고, 자신의 솔직한 심정, 자신의 이야기 등을 말하면서 자신을 개방함으로써 타인을 자신 안에 가까이 오게 합니다. 불안과 두려움이 있다면 자신의 내면을 열어 주기가 불편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마카님의 경우도 이런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용기를 내어 자신 안에 있는 감정을 보여주고 가까운 관계를 맺는 기회를 가지셔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감정을 보이면 상처를 받을 수도 있지만, 친구를 맺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내면에 있는 감정을 자각하고 감정을 여는 연습을 할 것입니다. 감정을 나누는 것이 상처를 극복하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