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온것 같은데 번아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yellow505
10달 전
번아웃이 온것 같은데 번아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요..
아주 똥꼬발랄한 17살 학생인데 3~4달 전부터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고 후회하고를 반복하다 어느순간부터 후회가 안들고 성취감도 안드는거에요. 그래서 하루를 의미있게 보내면 성취감이 들겠지 해서 성취감있는 하루를 1~2달간 지속해봤는데 성취감도 안느껴지고 내가 세운 목표에 대한 열정도 좀 사라진것 같아요. 후회만 하다가 번아웃이 올 수도 있나요? 혹시 번아웃이 왔다고 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스트레스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자기 기질과 성향을 아는 것부터~~
#스트레스 #번아웃 #의욕없음 #기질 #자기이해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어 간단하게 몇 자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17살로서 정말 생기넘치고 발랄한 시기인데, 열정도 성취감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후회와 번아웃으로 의욕이 바닥이 치는 상황에 있네요. 스스로 이 과정에서 벗어나고자 성취감 있는 하루를 보내고자 노력해 봤는데, 이또한 도움이 되지 않았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현재 상황은 '번아웃' 상태가 아니라 무기력과 의욕없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번아웃이란, 직무, 즉 일과 관련해서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소진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마카님이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의욕없는 상태에 빠져 있는 것은 본인의 기질에 어울리지 않는, 즉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어떤 행동들을 하고 있는데서 연유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또 의욕이 없다는 것은 정서적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여기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부정정서인 우울감이 비롯되는 사건이나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혹은 신체적인 건강상태나, 또는 주변의 가족이나 친구들의 지지 등이 얼마나 채워지고 있는지~~ 만일 이 부분의 결핍이 있다면 이것이 원인일 수 도 있습니다. 이렇듯 기질적인 부분, 정서적인 부분, 신체적인 부분, 사회적인 지지 부분 등 어느 한 부분에서 또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지금의 의욕없음이 찾아왔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무기력과 의욕없는 상태를 개선하려면 먼저, 이 무기력의 원인이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원인은 가만 놔두고, 의욕을 끌어 올리고자 행동을 취하는 것은 때론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치유는 되지 못합니다. 이를테면 원인은 덮어두고 대증적인 요법만을 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마카님의 앞서 원인부분에서 말씀드렸던 여러가지 요인 중, 어디에서 이 무기력이 유래 되었는지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현재 가장 자신을 무기력하게 하는 어떤 사건이나, 상황이 있다면 그 상황에서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관찰함으로써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기질이나 심리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성향이 어떤지를 아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기질을 안 다음에, 기질에 맞는 성취 행동을 마련해서 실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좋다는 일반적인 행동들이 아니라 마카님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고 또 효과적인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부분이라면 거기에 맞는 운동관련 행동을 취하는 것이 좋고, 또 가족과 친구들이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다면 그것을 채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무기력을 방치하여 더 어려운 상황에 빠지기 전에 이런 무기력의 원인과 인식하고, 그에 맞는 대처 방안을 찾아 실천함으로써 생기넘치고 발랄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것이 스스로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꼭 전문코치의 도움을 받아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ayu123
10달 전
전문가는 아니지만 작은 목표부터 잡아보는 게 어때요? 정말 사소한 걸로요. 일어나서 물 한 잔을 마신다던가 이불을 개는 것처럼요! 바깥 공기도 한 번 쐐고요 . 그럼 하루를 조금은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요 너무 후회하고 걱정하지 말아요 시간이 많으면 시간이 많은대로 누려봐요 난 지금 아무것도 안 하고 뭐하는 거지 하며 자책하지 말고 안정을 좀 취해봐요. 마치 백수가 아니라 시간부자인냥 행동하는 거죠. 그러다가 해보고 싶었던 일들을 시작해봐요. 그림그리기, 영화보기, 악기 배우기, 취미 운동 배우기, 인테리어 공부해보기, 책 읽기 등등 남 눈치보며 해야하는 일이 아니라 하고 싶얼던 것들을 하다보면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게 뭔지 더 가까이 알아갈 수도 있고 자존감도 많이 올라갈 거예요. 자존감이 올라가면 아무것도 안 하는 현실에 안주하는 버릇을 버리고 많은 걸 경험하고 싶어하게 될 거예요. 내가 “해내야만 해” 라는 걸 증명할 필요도 없이 빠져들 거예요. 지금 현실의 목표는 절대 크게 잡지 말고요 주변 사람들에게 큰 목표는 말하지 않는 게 좋을 수도 있어요. 큰 목표일 수록 못 이뤄내면 또 후회할테니까요. 번아웃을 이겨내려면 용기랑 도전이 꼭 따라와야 해요. 번아웃이 온 상태에서 자신의 도전과 용기가 아닌 운 좋게 얻은 성과는 남들에게 자랑할 거리가 생겨서 당시에는 좋아보일 수 있지만 정말 자기가 도전해서 얻은 성과가 아니기 때문에 사기꾼이 된 마음을 느낄 수도 있어요. 지금 내가 무슨 마음을 느끼고 있는지에 집중해봐요. “미래 어떡하지”걱정 말고 “내가 지금 무기력증 때문에 걱정하는 맘을 느끼고 있구나”, “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해봐요. 힘든 지금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피하지 말아요.받아들이고 나면 더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맘을 얻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