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맨날 극과 극이네. 중간이 없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10달 전
나는 맨날 극과 극이네. 중간이 없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극과 극을 오가는 마카님에게
#불안 #조절
마카님 안녕하세요~ 중간이 없어 힘든 마음에 눈길이 가서 댓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떠한 부분에서 한정되어 그러는 것인지 혹은 매번 대부분의 상황에서 그러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항상 중간~적절함~의 수준을 해보기보단, 양 극단의 수준으로만 행동하거나 생각하는 부분에 있어서 많이 힘드신가봐요 ㅠㅠ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보통 극과 극일때 보이기에는 갑자기! 무언가가 팍! 극단적으로 표현되는 것 같아서 참을성이 없어보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너무 참을 때 우리는 극단적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코끼리 생각 안해야지 하는 순간 오히려 걷잡을 수 없게 코끼리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하기도 하고, 또 다른 예시로는 우울한 마음을 참아야지 하다보면, 처음엔 정말 잘 참아지고 행복하게 행동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우울감이 쌓이면 펑 하고 터져서 남들이 보기엔 갑작스럽게 극단적일만큼 우울해보일수 있어요. 음,,마치 풍선과 같다고 할까요? 어느 정도까지는 공기를 담아두고 유지하지만 어느 정도가 지나게 되면 펑 하고 터져서 결국 공기가 터져 나가죠? 그것과 같아요. 그렇기때문에 마카님이 오랜시간 무언가에 대해 항상 참아오려고 애쓰신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이 돼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게 참아왔을 수도 있는 부분은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을텐데요. 어떤 이유였을지 생각해볼 수 있다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렇게 참을수밖에 없었던 마카님의 마음을 스스로 잘 알아주고 달래줘야 해요. 그리고 나서 조금씩 조절해나갈 수 있도록 그 참았던 부분들을 적응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줘야 하죠.
아마도 혼자서는 무엇부터 어떻게 해볼지 감이 잘 안잡힐 수 있지만, 심리상담을 통해서라면 좀 더 수월할 수 있어요~ 오늘도 누군가를 위해 아니면 마카님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무언가를 참았을 마카님의 마음을 토닥이며 댓글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