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감정을 느껴본지 오래되었다. 기쁨은 너무 찰나의 순간이어서 인생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day113
10달 전
행복이란 감정을 느껴본지 오래되었다. 기쁨은 너무 찰나의 순간이어서 인생의 낙으로 살아가기엔 너무 부족하다. 나는 그냥 잘못 태어난 것 같다. 어떻게든 버티고싶은데 감정에 매일 소나기가내려서 머릿속이 탁해진다. 나는 단단히 결핍되었고 이미 멀리 와버렸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행복으로부터 너무 멀어진것만 같다고 느끼는 마카님에게
#행복 #불행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글에서 너무 큰 슬픔이 보여 댓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감정을 느껴본지는 오래되었고, 기쁨이란건 너무나도 찰나의 순간이기에 인생을 살아가며 떠올리며 기뻐하기엔 턱 없이 부족한 느낌이군요. 그렇게 오래된 행복과 너무 부족한 기쁨으로 인해서 태어남 자체가 잘못된 일인것만 같네요. 어떻게든 버텨내고 싶은 마음 속에서 우산도 없는데 소나기가 내려 나를 또 흠뻑 적시며 울적하게 하고, 이렇게 결국엔 결핍된 자체로 행복에선 너무 멀어진 사람인 것처럼 느껴지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고민과 관련한 원인이란건 마카님이 말씀하신대로라고 생각이 되어요. 행복이란건 정말 너무 오래된 일이고, 최근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 또 기쁨이란건 너무 찰나인데, 그것으로만 삶을 버티기엔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도 들어요. 마카님의 말씀대로 적었던 행복이기도 했을 수 있지만, 행복이 적었던 시기에 바닥나버린 마카님의 마음속 에너지가 그 이후에 나타났던 행복을 못보고 지나칠 수도 있진 않았을까? 행복이 와도 잡아서 곁에 둘 수 있는 에너지가 바닥나진 않았을까? 그렇게 마음 속 에너지가 바닥날때까지 우리 마카님은 얼마나 울고 힘들고 누군가에게 비참할만큼 도움을 원했을까,,, 생각이 들면서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앞서 말씀드린 부분처럼 마카님에겐 행복을 붙잡아둘 에너지가 먼저 채워져야 합니다. 행복 전에 다른 여러 일반적인 감정들을 (예를 들면, 무료함, 긴장감, 불편감, 들뜬 등) 세세히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를 고갈시킨 이유에 대한 것들을 충분히 다루고나서 행복들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해요. 그리고 다음 단계도 있어요. 우리는 행복들을 느낄때 기쁨처럼 찰나로 느껴버릴 때가 있지만, 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느끼는 방법을 알아야해요. 행복한 상황을 오감을 통해 느끼는 겁니다. 만약 지금 행복하다면 지금 행복은 무슨색깔로 표현되고 어떤 냄새가 난다고 표현할 수 있으며 어떤 촉감이 느껴질 것 같고 어떤 소리를 내고 어떤 맛일지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 이러한 것이 신체 어디에서 가장 느껴지는지도 한 번 느껴봄으로써 온몸으로 행복을 담아두는거에요 그럼 나중에 나의 행복을 꺼낼때 보다 꺼낼 수 있는 경로가 많거든요
심리상담을 통해 그런 부분들을 같이 연습해본다면 좋겠어요. 지금은 상담사라는 심리적 에너지를 나눠줄 사람이 무척 필요하다고 생가되거든요 태어남에 대한 행복이 눈 앞에 보일 수 있는 마카님의 심리적 에너지의 회복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10달 전
맞아요, 살다 보면 실망스러울 때도 많이 있지만 가까운 곳에서 작은 행복들을 발견해내는 여유도 필요한 것 같아요. 내일은 오늘보다 더 행복해지시길 바라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