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에게 맞는 상담사분을 찾는 법을 알려주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363893j
10달 전
저에게 맞는 상담사분을 찾는 법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전화상담과 대면상담을 통해 4명의 상담사 분과 만나봤지만 2회 이상 받은 분은 한분이고 그마저도 저랑 안맞는것같아서 관뒀어요 제가 가면을 쓰고 사람을 대하는게 익숙해서 상담사분이 난이도가 높은 것 같아요 가면을 벗은 모습은 저도 잘 모르기 때문에 잘 나오질 않으니까 상담의 효과도 미미하구요 대부분의 상담사분은 공감과 위로 위주인것같은데 저는 오히려 논리 없는 공감과 위로는 좋아하질 않아서 그냥 열심히 일하신다는 생각만 들어요 그래도 잘 맞는 상담사분과 함께 제가 건강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데 이런 이유들로 저한테 맞는 사람이 누굴지 모르겠어요 어떻게하는게 좋을까요 ?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송광호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나에게 맞는 상담사를 찾고 계시는군요.
#상담이론 #상담기법 #인간존중상담 #인지행동치료 #경청과공감 #직면과해석
안녕하세요. 마카님. 용기 내서 올려주신 사연 잘 읽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하는 마음에 답변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까지 여러 상담사와 함께 상담을 해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한 번의 만남에 그쳤나보네요. 게다가 상담을 하시면서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기보다는 뭔가 감추려는 마음이 크셨기에 상담의 효과가 그다지 없다고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잘 공감해주고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상담도 좋지만 내가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한 생각을 할 수 있을지 배우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하셨죠? 잘 오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무엇보다도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상담에서 진솔한 마음가짐과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겁니다. 물론 진지한 태도로 상담을 신청하시고 참여하셨겠지만 어딘가 모르게 가면을 써야만 할 것 같은 알 수 없는 마음이 마카님이 상담을 좀 더 진솔하게 경험하는 데 방해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상담을 하시게 되면 정말 가슴 속 깊이 묻어둔 이야기까지 모두 꺼내어 함께 살펴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상담사들마다 자신만이 상담 접근방법이 조금씩 다른 것도 사실입니다. 각자 공부한 길이나 수련한 과정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만들어가며 내담자분들을 만나고 있으니까요. 물론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공감하는 건 그 어떤 상담의 이론이나 기법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요소이긴 하지만 마카님처럼 자신의 사고패턴이나 습관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그런 자신의 생각이 삶에 어떻게 도움이 되거나 방해가 되고 있는지를 알아차려서 좀더 나은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상담의 이론과 기법도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과 가장 가까운 상담이 바로 인지행동치료가 아닐까 합니다.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일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나의 감정을 살펴보고 그 일과 감정 사이에 작용하는 나의 생각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상담인데요. 내가 겪은 일이 자동적으로 어떤 감정을 발생시킨다고 생각하기 쉬운 내담자분들께 그 사이에서 역할하고 있는 나의 생각을 어떻게 하면 더 적응적이고 기능적으로 바꿀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고 찾아보는 상담이 바로 인지행동치료입니다.
되도록 긴 호흡으로 상담사와 내담자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서 상담을 하는 게 더 도움이 될 확률이 높으니 가능하면 최소 4차례에서 8차례 정도는 한 명의 상담사와 꾸준히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오랫동안 공부하고 수련해온 중심이론이 바로 인지행동치료, 그 중에서도 수용전념치료(ACT)입니다. 언제든 용기내어 손을 내밀어 보세요. 제가 그 자리에서 마카님의 손을 잡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10달 전
다양한 상담사를 만나서 자신에게 맞는 분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때까지 제가 함께 해드릴게요.
공감
신고하기
NR09
10달 전
상담사님을 추천해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저는 한 상담사님과 3년 넘게 상담중이구요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는데... 여긴 개인 채팅이나 메세지 기능이 없죠?ㅜ
coco11
10달 전
상담사는 배움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쓴이님이 오늘은 이런 기분이였다 그래서 이런걸 했었다와 같은 일상을 나누는것도 상담에 일부라고 생각해요. 모든 관계는 알아가는것부터 시작하고 서로 알아간 후에 속에있는걸 말하면서 서로에게 배움을 얻는건데, 한 두번 만난 관계로 그 관계가 만들어질까요?? 너무 조급해하지말고 천천히 다가가는 것부터 해보는게 좋을것 같아요😊
363893j (글쓴이)
10달 전
@NR09 없나봐요ㅠㅠ 덧글로 안내 부탁드려도 될까요?
NR09
10달 전
@363893j 인스타ID - 2heslab 연애+부부 전문 상담으로 확인 되시겠지만 그 외에 상담도 잘하세요 문의 한번 해보세요!
miya1234a
10달 전
음... 일단 처음엔 가벼운 일상 이야기나 상대적으로 작게 느껴지는 고민부터 시작해서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면 그때 깊은 이야기를 꺼내는 것도 괜찮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