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선배에게 실수했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use1995
10달 전
직장선배에게 실수했어요
공개적인 자리에서 본의아니게 직장선배한테 제 잘못이 그 분탓인것 처럼 말했고 직장선배가 그로 인해 불편했다고 따로 연락을 주셨어요. 죄송하다고 사과했긴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해야할까요 내일 당장 얼굴을 봐야하는데 오해를 풀기위해 사람들앞에서 다시 사과할지 조용히 커피라도 한잔 사드려야할지 어떻게해야할지 감이 안오네요ㅠ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조용히 커피라도 한잔 사드려야할지 어떻게해야할지 감이 안오네요ㅠㅠ
#직장선배#대인관계#회사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회사 일을 처리하면서 마카님의 잘못을 선배 탓으로 돌린 일 때문에 선배가 섭섭하다고 하다는 전화를 받아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회사 일을 하면서 어떤 일이 발생했고, 그 일에 대한 책임을 묻는 상황에서 선배의 잘못 때문에 마카님의 행동이 발생했다고 말한 것으로 고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회사 일을 하다보면 다양한 상황이 생기고 일이 잘 되다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되면 서로가 책임을 묻게 되는 상황을 종종 마주치게 됩니다. 일에 대한 책임을 적절하게 객관적으로 평가 가능하기도 하고 매우 어려운 일들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책임을 지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떤 조직이던지 가정에서 시작해서 학교, 직장, 또는 국가에서 각각 책임지는 상황은 언제나 생기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임이 객관적으로 명확할 때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가 많습니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른스러워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한 것부터 다시 책임지는 자세를 가진다는 마음으로 선배에게 조용히 다가가서 '죄송하다'는 말을 정중히 커피 한잔으로 사과하면 벌어진 일에 대한 책임을 마카님이 온전히 지는 것이 되어서 보다 자유로운 마음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하기보다는 마주쳐서 잘못이 있다면 잘 못한 것에 대한 일을 인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책임을 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자신이 인간관계에서 자유로워지는 길이 기도 합니다. 회피하기 보다는 자신이 책임지는 삶에 대하여 함께 나누는 방법과 부족한 점이 있다면 그 점에 대하여 나눌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dadodo
10달 전
조용히 커피 사드리며 개인적으로 얼굴봬서 제가 이러이러 해서 기분 나쁘셨죠 ㅠ 죄송합니다 말조심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말해보고 다음부터는 안그러면 되요!괜찮아요~ 그럴수도 있죠 화이팅!
nesoft
10달 전
사람이 살면서 실수할수도 있다고 봅니다 선배님께 자신의 상황을 말씀드리고 오해를 푸셨으면 좋겠어요
mind91
10달 전
조용히 따로 뵙고 사정 전 후 설명하고 죄송하다고 사과하는게 맞는거 같아요!일단 잘못을 뉘우치고 실수했다는거 본인이 알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이 드네요!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고 같은 실수 두 번 안하면 되는거에요!
NR09
10달 전
서투르시더라도 용기내서 선배분이랑 둘이서 이야기 해보시길 바래요 진심으로 사과하면 선배도 그 맘 알아줄겁니다 너무 겁먹지 마세요!
ntomorrow
10달 전
그렇게 말씀주신 선배님께서 매우 현명하신것 같네요.일단 커피를 함께 하시면서 연락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며 다시 한 번 사과 드리시고 이미 생각하고 계시다면 선배님께서 괜찮다고 하시더라도 사람들 앞에서 한 번 더 사과하심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과하다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그런 분과 좋은 관계를 이번 일을 계기로 만들어보시는게 어떨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