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월요일이 될때마다 (일요일 밤) 긴장되고 초조해지는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peachbee
10달 전
가끔 월요일이 될때마다 (일요일 밤) 긴장되고 초조해지는것 같아요
고민이라고 하기엔 그런데.. 월요일이 될때마다 잠을 자려하면 긴장되고 땀도 조금씩 나요 애써 진정하려 해도 자꾸 그러고, 학교도 가야하는데 잠이 안오니 힘들었어요. 어떤 문제가 있는걸까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월요일을 앞두고 수면에 어려움을 느끼는 마카님에게
#수면곤란 #긴장 #잘쉬고복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월요일을 앞두고 자려 할 때마다 긴장감이 느껴지는군요. 진정도 잘 안되고 잠도 잘 오지 않으니 혹시 무슨 문제가 있는 건가 걱정도 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월요병’이라고 부를 만큼 주말을 보내고 일요일 저녁이 되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긴장감은 느끼게 된답니다. 이는 꼭 주말이 아니더라도 방학이나 휴가처럼 일정 기간을 쉬고 난 뒤에 일상으로 복귀할 때도 느껴지는데요. 일을 하고 학교를 다니고 규칙적으로 지내던 흐름에서 벗어나 좀 느슨하게 지내던 것을 다시 평소 상태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게 되지요. 그럴 때 두근거림이나 마음이 울적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대개의 경우는 다시 일상이 시작되면 좀 누그러들게 된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고민이라 하기엔 그렇다는 건 어쩌면 휴일 저녁마다 그런 느낌이 들지만 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의미일 듯 해요. 그럼에도 긴장되고 피곤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를 가야 한다면 몸이 더 무겁고 하루가 부담스럽게도 느껴질텐데요. 이런 시간이 반복되면 어느 순간부터는 일요일 밤이 될 때마다 스트레스로 여겨질 수 있을 거에요. 그렇게 시작된 한주를 마카님은 어떻게 보낼까요? 피곤이 느껴지는 상태에서 보낸 월요일 밤에는 좀 평소처럼 잠이 드는 편일까요? 주말 사이의 피곤이 계속 느껴진다면 월요일은 평소보다 한두시간 정도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필요할 거에요. 그리고 평일에는 학교도 다니고 여러 활동으로 바빴다가 주말이 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못했던 것도 하면서 흐름이 깨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도 평소 패턴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는 정도로 하고요. 일요일 밤이 되면 평소보다는 조금 일찍 잘 준비를 해보세요. 긴장이 될 때는 다시 시작해야 하는 일상으로 내 마음이 좀 부담이 되는가보다, 피로감이 더해지는가보다 라고 이해하며 긴장된 부분에 힘을 빼주는 것도 이완에 도움이 될 거에요.
혹시 여기에 나누지 못한 상황이나 걱정, 염려들이 있기에 긴장감이 더해지는 건 아닐까 싶어요. 그럴 경우 어떤 부분에서 내가 불안한지, 긴장이 되는지를 적어보고 무엇이 이런 마음을 들게 하는지,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대처해볼지 등에 대해 마카님의 마음을 살피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mrsgk
10달 전
학교 간다생각 하지말고 그냥 내일 아침일찍 일어나서 어디 간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평소보다는 일찍 잠자리에 눕는게 도움될거같아요!
islefree
10달 전
그럴때가 있잖아요? 너무 피곤한데 잠이 안올때? 내일 중요한 일이 있는데..못잘때? 시험이나 중요한 계획서를 제출해야되는데. 그럴때 왜이렇게 다른일이 생기는지..ㅎㅎㅎ 한번 역설적으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나오늘 철학도서를 읽고 밤을 새버릴꺼야! 나 오늘도 안잘거니까 공부나 해야지? 사실.. 글을 쓰고 있는 저도 계획한일을 30분째 하지 않고 다른일?을 하고 있답니다.ㅎㅎㅎ 사람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웃을 수 있을때 치유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