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마주할때하다 숨이 턱 막힙니다.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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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coquelin
일 년 전
현실을 마주할때하다 숨이 턱 막힙니다.
25살 취준생 남성이고요. 광고를 보자마자 흘린듯 앱을 깔았네요. 요새 제가 생각해도 정신건강이 많이 안좋은거 같아요. 요새 살이 쪄서 그런지 먹고 토하는게 습관이 됐고, 가끔은 스스로 제가 한심해서 주먹으로 제얼굴을 때리기도 합니다. 친구들이 만나자고 해도 자꾸 피하고, 공부를 하다 잘안풀리면 갑자기 주체할수없이 화가 납니다. 요새는 미용실만가려고해도 긴장이 되네요.. 막상 가면 아무렇지도 않은데. 하루하루가 무기력한거같고 벗어날수없는 소굴에 빠진 느낌이에요. 잠은 쓸데없이 많아졌고요. 원래 열심히 무언가를 위해 노력하다가 꺽이면 종종 그랬는데 이번엔 좀 기네요. 요새는 현실과 마주하기 싫어서 하루종일 유튜브만 보는중입니다. 솔직히 너무 힘드네요.
스트레스의욕없음분노조절중독_집착섭식불안감정인식행동활성화자기수용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60개, 댓글 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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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보람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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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막막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감정인식 #자기수용 #행동활성화
안녕하세요. 갑갑한 마음에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수 있길 바라며 답변을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적어주신 글을 통해 지금의 기분/정서를 추측하자면, 긴장 수준이 높고 예민하며 쉽게 화가 나고 무기력한 상태로 보이시네요. 우울증 진단에 해당하는 증상(수면량 증가, 무기력, 과식, 사회적 회피)을 경험하고 계시고 있고요. 무언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마음이 힘들고 지친 상태인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1) 스스로 얼굴을 때리는 자해행동, 구토, 공부하다가 주체할 수 없이 화가 나는 것 :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서 좌절감을 느끼는 데 더해 분노가 유발되는데, 이를 즉각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행동들일 수 있습니다. 분노는 크게 바깥을 향해 표출되거나, 내면으로 향할 수 있는데, 마카님의 경우 분노가 자기 스스로를 향하여 표현되고 있네요. 따라서 이 '분노'의 감정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카님은 '스스로 한심해서' 얼굴을 때린다고 했는데, 어떤 때에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지나요? 단서가 많지는 않지만 추측을 하자면, 체중, 공부, 취업과 관련해서 자신만의 어떤 기준이 있는데 현재 이에 도달하지 못하다보니, 스스로가 못마땅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닌지요? 2) 친구들과의 만남을 피함, 미용실만 가도 긴장이 됨 :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해지고 회피하는 행동은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위축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취준생이라고 하셨는데, 지금 취업을 준비하는 상태라던가 살이 찐 모습에 대해서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아마 지금의 모습이 하찮게 느껴지거나 해서 스스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상태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원래 열심히 노력하는 분이라고 하신 걸보면, 이전에 체중관리도 하시던 분일 것 같은데, 그런 분이시라면 더더욱 살이 찌고 공부가 잘 안되고 할 때 스스로가 용납할 수 없다고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언가 내 마음대로 잘 되고, 통제가 되야하는데, 통제가 안되는 상황이다보니 화가 나고 막막하고 무력하게 느껴지기가 쉬울 것 입니다. 3) 하루종일 유튜브만 봄: 무기력하고, 현실을 마주하는 것이 괴롭다보니 현실도피적인 행동을 하기가 쉽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에 열거한 순번에 맞춰서 해결방안을 제시드려 보겠습니다. 1 & 2) 분노와 위축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제시해 드립니다. 한번 질문에 대해서 찬찬히 답변을 해보시고, 스스로의 마음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언제부터 취업을 준비하고 있고, 지금은 취준 과정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나요? 체중이 찐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내가 원하는 모습은 어떤 것인데 현재는 어떻다고 생각하나요? 3) 회피적인 행동: 우선, 우울, 불쾌하고 막막한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잘 알아주는 게 필요합니다. 마음이 힘들 때 나름대로 '회피'라는 대처기제를 사용하는 것이거든요. 그렇지만, 회피행동이 지속된다면 우울 또한 계속될 것입니다. 행동활성화 이론에 따르면, 어떠한 생산적인 행동을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항우울'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회피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무기력으로 이어지고, 무기력하면 또 아무것도 하지 않으므로 악순환이 지속되지요. 따라서 힘들겠지만, 작게 나마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서, 한 두개씩 이루어보는 것은 어떤가요? 크거나 대단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지금 마카님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정할 수록 좋습니다. 가령, '오늘 오전에 00책 1p만 읽기'와 같이 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성취하면서 성공경험을 늘린다면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고 기분이 달라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수용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원치 않는 나의 모습 vs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스트레스가 무섭긴 하네요. 얼른 근심거리들이 해결되길 바랄게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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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h2011
일 년 전
자해까지 할 정도면 많이 힘드신 것 같네요...
dada25
일 년 전
저도 그래요.. 나이도 같고.. 이제 인턴해야해서 곧 면접이라 준비하고 있는데 집중도 안되고 너무 힘드네요
gruwjd
일 년 전
어떤 생산적인 행동을 하는 것만으로 항우울의 효과가 있다는 말씀이 쏙 들어오네요. 무기력함과 우울에 빠져들게 되면 그 악순환에서 헤쳐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더라구요. 작은 불씨 하나를 만들듯 나를 위한 어떤 것을 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응원의 마음 보냅니다.
ddashida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저도 미용실 가려고 하면 괜히 긴장되더라구요 . ! 마스크로 통통한 얼굴을 잘 가렸는데도 불구하고.. 그래도 막상 가면 별거 아니란 거.^^ 공부 열심히 하시나봐요. 하기만 하면 ㅋ 저도 어떤 공부 강의 큰맘먹고 할부로 했다가 초반 듣고, 지금은 좀많이 쉬는 ㅎㅎ (그래도 포기는 아닙니다 ^^. ) 어, 그런데 정말 터프하시네요 먹고 토하고 주먹으로 본인 얼굴을 컥😲. 괜찮습니다 먹는 거 한번 계획을 짜보십시오. 쉽게 10일만 딱 정해봅니다, 삼시세끼로 .
cocohome
10달 전
낮에 5분걷기 해보세요 좋은음악 들으면서 걸으면 요즘은 날씨도 좋아서 더 걷고싶어지실거에요 나중에는 목표장소를 정하고 거기까지 걸어서 다녀와보세요. 다른일을 시작하는데도 훨씬 도움 될거에요 누구나 암흑기가 있죠 조금씩 빛을 늘려간다고 생각해보세요 할 수 있어요
yeeun21
10달 전
ㅣ***ㄴㅃ***캐
begforme
10달 전
주변에 취업관련해서 우울해하고 이래저래 힘든 친구가 생각나네요 ;ㅁ; 뭔가에 얽매이고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자신을 마주할 때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거에요! ㅜㅜ 조금은 편하게 마음먹으실필요가 있지않을까 싶어요 요즘은 날씨가 좋으니까 가족끼리 혹은 혼자서라도 탁트인곳에 가서 바람쐬면서 힐링해보는것도 좋을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