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문제 때문에 힘듭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Fly2high
일 년 전
직업문제 때문에 힘듭니다.
직업상담가 분들도 여기 가실까요? 지방대 다니다가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졸업하고 무역사무직으로 일하다가 3개월 일하고 나왔는데 거기서 겪은 트라우마로 직장 생활에 대한 안 좋은 기억들이 트라우마로 남아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나마, 1년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공장에서도 아르바이트 식으로 일을 한 적이 있는데, 편입영어 공부도 하고 어학연수도 다녀온 사람으로서 그런 부준들을 잘 살리고 싶긴한데 얼마전 어학원에 취업했다가 다른 분들 영어 실력에 기가 죽고, 솔직히 제 영어 실력도 예전만 못하단 생각이 들어 퇴사했습니다. 도대체, 어떤 직업을 안고 살아가야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송광호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실패를 쓴 약 삼고, 성공을 날개 삼아 힘차게 날아오르세요.
#직업 #진로 #직업흥미 #직업적성 #직업가치관
안녕하세요. 마카님. 작성해 주신 사연 잘 읽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말씀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아야 할지 막막해서 사연을 올려주셨군요. 전에 무역사무직으로 일하시다가 안 좋은 경험을 하시기도 했구요. 공장에서 아르바이트처럼 일할 때는 아마도 근무환경이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 같고 영어학원에서도 다른 분들의 영어실력과 나의 실력을 비교하다보니 심적으로 다소 위축되어 퇴사를 하셨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나이를 정확히 적어주시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20대이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이고 그 일을 즐겁게 오래 할 수 있는 나를 위한 직장이 어디일지를 찾아가는 과정인 지금이 전혀 이상할 건 없습니다. 어려서부터 확고하게 나는 이런 일을 하겠다고 마음 먹었던 사람도 실제 직업 현장에서 그 일을 겪으면서 조금씩 마음이 달라지기도 하고 전에 없던 관심이 아주 새로운 분야에 생기기도 하니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지금까지 지나온 몇 차례의 방황과 현재의 작은 혼란이 어쩌면 내게 꼭 필요한 경험과 시간일 수도 있다는 긍정적이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보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서 그 선택의 과정에 있는 나를 있는 그대로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왜냐하면 지금부터 150년 전만 해도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태어나는 순간 개인의 신분과 직업이 정해졌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근대화 이후부터 20세기말까지도 성인 초기에 선택한 직업과 직장을 은퇴할 때까지 유지해나가는 게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평생 직장은 물론이거니와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도 희미해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세상엔 이미 수만 가지의 직업이 있고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날마다 새로운 직업이 빠르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일생 동안 여러 직장을 옮겨 다니기도 하고 평생 서너 가지 이상의 직업을 영위하는 일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는 얘기죠. 어쩌면 마카님이 사회생활 초기 2년여 동안 사무직과 생산직, 강사직을 두루 겪어보셨다는 건 책이나 학교에서는 얻을 수 없는 큰 자산과 소중한 경험일 수도 있고, 그만큼 그 직장에서 마카님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했다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무역회사에서 겪은 트라우마나 공장에서의 만족스럽지 못한 환경과 처우, 어학원에서 느낀 다른 강사들에 비해 부족해보이는 나의 영어실력이 모두 마카님께는 작은 실패와 좌절의 경험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살아가며 단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사람은 없고, 일생동안 좌절만 하면서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실 마카님도 지방대에서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목표를 달성하셨을 테고, 외국어 연수를 위해 해외에서 외롭게 공부하면서도 힘든 시간을 잘 참고 견뎠기에 성공적으로 연수를 마치고 귀국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처럼 마카님께는 분명히 크고 작은 성공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늘 균형있는 시각으로 나의 실패를 쓴 약 삼고 나의 성공을 커다란 날개 삼아 이 넓은 세상을 힘차게 날아오를 그 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는 몇 가지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것이 직업 흥미, 직업 적성, 그리고 직업 가치관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어떤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가진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일지, 내가 일을 통해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이며 내가 지향하는 일과 삶의 궁극적인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 3가지는 간단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실시할 수 있고 검사 결과도 바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더 심층적인 상담을 원하신다면 저와 같은 직업상담사 자격을 갖춘 상담사와 함께 상담을 하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잊지 마세요. 용기 내어 손을 내미는 자에게 세상은 항상 그 손을 잡아줄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요.
elgudfl
일 년 전
전 해외B2C 업무 하고 있습니다. 언어가 필요는 하지만 절대적인 평가 기준이 아니에요. 내가 하는 만큼 성과가 나오는 곳이라서 압박감도 있지만 그래도 한번 도전해볼법 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