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 대한 집착이 심한거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이별]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사람에 대한 집착이 심한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arim
·4년 전
저는 연애도 그렇고 친구 관계에 있어서도 사람에 대한 집착이 심한거같아요 어제 썸이 깨졌는데 그 사람이랑 사귄 것도 아닌데 되게 전화도 많이하고 카톡도 보내고 그랬어요 그리고 이별이나 사람을 떠나보내는게 많이 힘든거같아요 지금은 숨도 잘 안쉬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잘 모르겠어요 제가 왜이러는지 애정결핍인지 뭐인지.. 뭔가 마음이 불안해요 그리고 사랑받으면 너무 행복하지만 그런 사람이 없으면 많이 불안해요 전애인이랑 헤어졌을때도 4개월 5개월동안 많이 힘들어했어요 그리고 차단당하고는 더 힘들어했던거같아요 왜이럴까요
중독_집착호흡곤란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우울우울관계이별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유주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깨어진 관계로 아플 마카님께
#이별
#불안
#우울
#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유주연입니다. 어제 가까운 사람과의 인연이 깨져서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조금이라도 제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제 썸을 타던 사람이랑 이별하게 되셨고 그로 인해 숨도 잘 안 쉬어질 정도로 많이 힘들어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 관계 이전에도 친구나 연인 같이 가까운 사람들을 떠나보는 게 고통스러우셨고, 그런 사람이 없을 때 많이 불안해 하신다고 해주셨어요. 특히 전애인과는 이별 후 4-5개월 동안 힘들어하셨고 차단을 당하시면서 더더욱 고통스러우셨던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먼저, 연인이든 친구든 가깝게 지냈던 사람을 떠나보냈을 때 힘든 것은 전혀 이상한 현상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소중한 사람의 상실로 인한 슬픔과 고통을 우리는 '애도'라고 불러요. 떠나보낸 사람과 얼마나 가까웠는지, 떠나는 방식에 나에게 얼마나 갑작스럽고 아팠는지에 따라 애도하는 기간은 점점 길어진다고 해요. 이번에 썸이었던 분과 연락을 많이 하셨다면 사귀지 않았더라도 마카님에게는 가깝게 느껴지는 관계가 아니었을까 싶어요. 그래서 썸이 깨진 뒤 마카님께서 허전하고, 텅 빈 느낌이 드는 게 자연스럽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또한, 누구나 사랑받기를 원하고, 사랑받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게 된다고 생각해요. 특히 자신의 사랑하고 신뢰했던 연인에게 사랑을 거절당하거나 이별을 통보받게 되면 크게 상처를 받고 심리적 불안정감을 느끼게 되죠. 전애인 분과 어떻게 헤어졌는지 알지 못해 조심스럽지만, 만약 마카님께서 크게 거절감을 경험했었다면 이별 후 더욱 마음이 불안하고 아플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사람에게 너무 집착하는 것 같다, 연애 대상이 없는 상황이 견딜 수 없어 끊임없이 그런 관계를 갈구하고, 그로 인해 나에게 해로운 관계에 놓인 적도 있다, 친구에게 지나치게 의존해 친구들이 힘들다고 거리를 두거나 떠난다!라고 느끼시는 경우에는 좀 더 나의 마음에 관심을 기울여서 돌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4년 전
마카님 그런 생각에 갖고 계시면 안되요! 어딘가에 분명 마카님 인연이 기다리고 있을꺼에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fgw
· 4년 전
아구 ㅠㅠ이렇게 용기있게 글을 써서 고마워요. 스스로 돌아보는게 힘든일이었을 건데. 글쓴이분 정말 사랑받을 자격 됩니다😊 스스로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좋겠구 더 자신을 사랑할 줄알면 좋겠어요.그부분이 힘든 거 압니다. 저도 님이랑 같은 상황이었는데 잘 생각해보니 저는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고싶었고 안정적임을 원했던거같아요. 그래서 더 집착하고 그랬는데 그이후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나를 먼저 챙겨야겠다 생각한 뒤로 정말 조금씩 나아지는게 느껴지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etty73
· 4년 전
누구나‥다그래여‥헤어짐은‥슬프고‥ 초상치르는‥것같고‥매일슬프죠 그냥‥그감정을‥억누르지‥마세여 가승이‥답답하면‥정처없이‥계속 걸어보세여‥그냥‥귀찮아도‥하루에 한번씩‥걸으면‥기가‥아래로‥내려가서‥도움많이‥된답니다‥ 저는‥정신적사랑‥였는데도‥진짜여서‥‥10년‥아파했던것‥깉네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etty73
· 4년 전
그게‥원래‥사랑의‥깊이만큼‥상처도 크답니다‥혹시서운하거나‥분노의 감정이있다면‥될수있음‥용서해보려고‥하세요‥그런데‥지금은‥님야너무 많이‥힘드니‥마음의‥여유없을때에요 숨쉬기도‥힘들만큼‥고통스러울수도 매일‥눈물나죠‥이또한‥지나가리라 생각하고‥무조건‥마음‥편하게‥지내 세여‥욕심‥버리구요‥자꾸‥다른곳에‥집중해보세요‥운동도‥열심히하고‥ 숙면하는것도‥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