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감정을 고스란히 제가 느끼는것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이들의감정을 고스란히 제가 느끼는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iila
·2년 전
사실 막 특별하진..않은데.. 제가 저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것 같아서요. 누가봐도 행복한 가정인데.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그 감정이 어땟을까 싶으면서 저 혼자 끙끙앓고 저 혼자 고민에빠지고 별의별상상을해가면서 밤을새요. 정작 아이들이나 아빠는 아무렇지않고 웃고 잘 놀고있는데 말이죠. 예를들면,그냥 단순한것들에서도.그래요. 오늘은 학교에서 놀게없어서 혼자그림그렷어,이런얘길하면.. 혼자얼마나외로웟을까.혼자얼마나심심했을까.. 이런상상에늪에빠져버리네요. 그다음***래까지 걱정을하면서 또 혼자 상상의날개를펴고 혼자스트레스받고 이건혹시. 제가불안하게컷던 어릴적가정환경때문일까요? 아휴. 그냥그렇고 그러려니,그렇게 넘길수있는 그런사람이되고싶네요. 책보고 유투브를봐도 그때뿐이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상황을 다른 면으로 살피는 연습이 어떨까요?
#생각
#흐름
#이면과욕구살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 사연 요약
무난하고 행복한 일상에서도 끙끙 앓을 만큼의 고민에 빠지게 되시는군요. 혹시 어릴적 경험 때문일까 싶기도 하고 나름대로 노력함에도 잘 바뀌지 않아 답답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상황에 대해 슬픔이나 불안이 먼저 읽혀지는 것이 가정환경 때문일까라는 의문이 드셨다고 했는데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그런 면은 기질적으로 불안에 좀 취약하기 때문일 수도 있구요. 또 환경적으로 어릴 적 마카님에게 중요한 대상으로부터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자주 보아왔기 때문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면 자동차를 볼 때 교통수단이라는 생각보다 위험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 수 있는 것처럼요. 그런 생각이 성장하면서 혹여 자동차 관련 사고를 겪게 될 경우엔 더더욱 생각 밑에 자리잡혀 내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불쑥불쑥 떠오르게 될 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책이나 유튜브를 봐도 그때뿐이라 하셨지만, 그리고 상상의 날개가 펴지고 걱정의 먼 미래까지 다녀온다고 하셨지만 이만큼 인식하시는 것만으로도 저는 마카님이 자신의 생각을 살피려 애쓰고 계시는구나 라고 느껴졌답니다. 그런 노력이 바로바로 삶에 드러나지 않으니 아무리 애써도 변화가 없구나 라고 생각되시는 듯한데요. 기존에 채워져 있는 것을 비워내고 변화가 조금씩 생기려면 그만큼 비워낸 자리에 새로운 것들을 채워나가셔야 할 거에요. 그런 면에서 마카님이 예로 들어주신 ‘학교에서 놀게 없어서 혼자 그림 그렸어’라는 부분에서 마카님이 채우고픈 생각은 어떤 걸까요? 우선 상상의 날개는 ‘외로움, 심심함’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펴졌는데 그 밑에 새로 펴주었음 하는 날개는 어떤 이름이 붙어 있었음 하시나요? 어쩌면 아이가 혼자 있는 상황에 위축되지 않고 알아서 시간을 잘 보냈구나 격려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 않으셨을까요? ~하면 어쩌지라는 걱정과 불안을 뒤집어보면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답니다. 때문에 걱정되는 이면에 어떤 바람이 있엇는지를 가만 살펴봐주세요. 부정적이라 여겨지는 면들 아래 긍정적인 면도 있다는 것이 자꾸 발견되면 생각의 폭이 넓어지면서 걱정거리가 꼭 걱정거리만은 아니구나 여겨지는 순간도 생기실 거에요. 그리고 생각하신 부분은 꼭 입 밖으로도 내어보시고 다시 아이를 통해 그래도 괜찮았다는 반응을 보게 되면 그게 다시 마카님에게 확신으로 자리잡히게 될 거에요. 물론 혼자 그려서 심심했어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지만 아이의 마음이 그랬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그래도 그 심심한 시간을 네가 나름대로 잘 견뎌냈구나’로 돌려준다면 아이도 그 상황을 크게 힘들게만 여길 것은 아니구나, 심심함을 조절할 힘이 내게 있구나를 경험할 시간도 될거에요.
상황을 다른 면으로 살피는 연습에 비폭력 대화의 ‘욕구목록’을 살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혼자 연습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