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무서워 두렵고 울고싶어 자리를 피하고 싶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kspsusu0
일 년 전
사실 무서워 두렵고 울고싶어 자리를 피하고 싶에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속마음을 솔직하게 말해주고 있어 떨릴 마카님에게
#속마음 #무서움 #두려움 #눈물 #회피
마카님 안녕하세요 솔직한 마음을 드러내며 얼마나 무섭고 두려운지 알려줘서 고마운 마음에 댓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겉으로는 티내지 못하지만 사실 속으로는 굉장히 무섭고 두려워 눈물이 날것 같네요. 그래서 그 자리를 피해 다른 곳으로 도망치고 싶은 마음도 있군요,,, 그렇게 그 자리를 피해도 마음이 편치 않을 마카님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것 같은 마음이 들어 먹먹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군가로부터 자신을 드러내는 것도 그렇다고 아무렇지 않은척 하는 것도 너무나도 힘든 일이죠. 마카님은 지금까지는 정말 힘을 내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괜찮아보이는 가면을 쓰고 사람들 사이에 있었나봐요. 그런데 너무 눌러담은 마카님의 감정이나 모습들이 많아지다보니 더이상은 어떻게 할 수 없고, 그렇다고 드러내기에도 굉장히 무섭고 두려워지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요. 이러한 시작은 아마도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안전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던것에서부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다보니 스스로가 안정감을 갖기 위해 아닌척 애써 감춰왔지만, 속으로는 그런 모습으로 버티는 것이 너무 숨이 막히고 더이상 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에 무섭기도 하구요. 또한 그런 마음들을 들키면 어떤 반응들을 보일지 몰라 아예자리를 피하고 싶은 마음까지 들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는 그러한 마음들을 안전한 대상에게 조금씩 드러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그러한 부분을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죠. 그래야 마카님이 필요한 순간에 도망치지 않고 일상 속에서 마카님을 유지할 수 있을 거에요.
안전한 대상은 부모님이나 친구 혹은 그 이외의 누구도 좋아요. 하지만 생각나는 대상이 없다면 보다 안전함을 제공해주는 상담을 통해 그런 연습들을 해보길 권유합니다. 오늘도 하루 속에서 많은 두려움과 무서움을 견디고 자리를 지키려는 마카님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MARIPOSA460
일 년 전
오늘도 잘 해냈어요. 오늘도 버텨줘서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