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친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오랜친구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20년지기 친구가 있는데 항상 거의 제가 먼저 연락하고 톡하는데 친구가 제가 싫어진걸까요?ㅠ흠... 지금 몇개월째 연락을 먼저 안하고 있는데 톡,전화가 안오네요?? 친구가 제가 싫어진걸까요?ㅠㅠ 후~ 계속 기다려야 봐야하나? 아니면 한번 내일이라도 보내볼까요?ㅎ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친구와의 연락문제로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친구
#연락
#배려
#용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 사연 요약
대부분을 마카님이 연락하며 지내온 20년지기 친구에게서 몇 달째 연락이 없는 상황이군요. 혹시 내가 싫어진걸까 하는 생각도 들고 더 기다려야할지 다시 먼저 연락할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20년을 알고 지내오며 항상 거의 마카님이 먼저 연락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요? 그 친구가 다른 친구에게도 연락을 잘 안하는 성향이 파악되어서 ‘그래 내가 먼저 연락하자’ 여겨오셨던 걸까요? 혹은 연락은 내가 먼저 하지만 항상 내 연락을 반겨왔던 친구의 태도에서 관계에 대한 확신이 있으셨던 걸까요? 글을 통해 마카님의 나이를 짐작하긴 어렵지만 20년을 알고 지내온 사이라면 그 사이 참 많은 일들이 공유되었을 것 같아요. 그 깊이가 어느 정도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학창 시절 중에 또 성인이 되고서의 발달 과정마다 생기는 고민들과 함께 해왔을 듯 싶구요. 그 오랜 기간을 그래도 마카님이 한결같이 연락을 먼저 했다는 건 지난날의 삶에서 그 친구에 대한 어느 정도 믿음이 있기에 가능했을 것 같거든요. 근데 이번에는 그 믿음이 흔들리게 되었고 먼저 연락을 하던 것을 멈추고 기다려보고 계시네요. 마지막 연락에서 뭔가 마음 상하는 일이 있으셨던 걸까요? 혹은 오랜 시간 함께 해왔지만 그만큼 신뢰감이 깊지 않던 상태에서 마카님이 다른 일상의 어려움으로 마음이 힘든 가운데 그 친구의 마음을 확인해보고 싶으셨던 걸까요?
💡 대처 방향 제시
연락이 끊긴 이유에는 여러 상황이 있을 거에요. 보통 이럴 때 자기에게 이슈가 되는 부분과 연관지어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요즘 제게는 건강과 안전이 마음 쓰이는 주제이다보니 연락이 없으면 혹시 어디 아픈가? 무슨 큰 일이 생긴 건가?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거든요. 마카님의 경우에는 ‘내가 싫어진걸까?’가 먼저 떠오르셨다고 했는데 이 부분이 요즘 마카님에게 삶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요. 혹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는 상황 가운데서 지쳐 있으시진 않나요? 그러다보니 평소처럼 먼저 하는 것이 귀찮아진 상태에서 그 친구도 이전의 태도처럼 게속 마카님의 연락만을 기다리고 있는건 아닐까 싶어요. 혹은 먼저 연락하는 것에 자존심이 상하게 되고 내가 부족한 사람으로 여겨지실 수도 있을 듯한데요. 그러한 마음을 뭔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배려심이 많아서, 좀더 관계에 적극적이라서’라고 마카님이 좀더 갖고 있는 면이 많다고도 볼 수 있을 거에요. 할까 말까 망설여질 때 무엇이 더 망설임을 길어지게 할까요? 내가 싫어질까봐라는 생각이 드셨다고 했는데 마지막 통화가 무난하게 마무리되었고 평소 친구의 성향이 소극적인 편이라면 그 친구 역시도 내가 싫어져서 연락을 안하는가보다로 같은 고민 중일지도 몰라요. 때문에 이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어려움이 되는 ‘직접 연락해보기’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오랜 시간을 함께 해온 친구라면 그 몇 개월은 그리 긴 기간이 아닐 수 있어요. 어떻게 말을 꺼내야할지, 정말 내 짐작대로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되실 수도 있지만요. ‘그동안 주로 내가 연락을 하는 편이긴 했는데 그래도 이번에 몇 달동안 연락이 없어서 서운했다야’라면서 지금의 상황을 나누는 것부터 출발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만약 그런 과정 없이 계속 기다리시게 되면 이런건가 저런건가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싫어진게 맞는 것 같다라고 결론내리고 관계를 정리하려 고민하시지 않는걸 보면 그 20년의 기간이 그냥 가벼히 지내오신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그러니 더 고민마시고 용기내보시길 저도 응원하고 싶어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y715
· 2년 전
한번 보내보시는게 안보내시고 후회하는 것 보단 나을거라고 생각해요~~ 아마 사는게 바빠서 그러셨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