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혼자 있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그냥 혼자 있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owowowowowowow
·4년 전
너무 남을 신경쓰는 것 같고 또 그런 제가 너무 짜증나요 남은 별로 신경 안쓰는것도 알지만 힘들고 멘탈도 정말 없어서 조금이라도 안좋은 말 들으면 밤까지 계속 생각나고 또 누가 날 싫어하는 것 같으면 친구가 아니라도 계속 신경쓰이네요..
불안우울스트레스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관계에 대한 긴장감으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대인관계
#긴장
#생각정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사연 요약
남들은 나를 그리 신경쓰지 않음을 알면서도 남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 자꾸만 신경이 쓰이시는군요. 혹여 안 좋은 말이라도 들으면 밤까지 그 생각을 떨쳐내기가 어려워지시네요.
원인 분석
아마도 지금까지 타인에게서 자신이 평가받는다는 느낌을 꽤 많이 받아오지 않으셨을까 싶어요. 그런 중에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예상해오신 듯하구요. 관계에서 내가 어떻게 보일까 자꾸만 긴장되다보니 그로 인해 더 어색해지거나 실수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텐데요. 그러다 정말 그런 모습이 드러나면 타인이 자신에게 주목하는 모습에 신경이 쓰이고 그런 상황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관계를 이성적으로 바라보기 어려워지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4년 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편안하지 않아 고민이 많으신가 봐요. 맞아요, 인간관계는 누구에게나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사람들이 마카님을 싫어한다는 건 오해일 수도 있는데 주변 사람들을 좀 더 따뜻한 시선으로 한번 바라보는 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ol9214
· 4년 전
힘내세요.. 저도 그러는데 이제는 인간관계 미련도 없고 미움 받을 용기? 가지고 제인생 갈길 가고 사람이 완벽하면 신이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