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혼자 있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wowowowowowowow
일 년 전
그냥 혼자 있고 싶어요
너무 남을 신경쓰는 것 같고 또 그런 제가 너무 짜증나요 남은 별로 신경 안쓰는것도 알지만 힘들고 멘탈도 정말 없어서 조금이라도 안좋은 말 들으면 밤까지 계속 생각나고 또 누가 날 싫어하는 것 같으면 친구가 아니라도 계속 신경쓰이네요..
불안우울스트레스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관계에 대한 긴장감으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대인관계 #긴장 #생각정리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들은 나를 그리 신경쓰지 않음을 알면서도 남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 자꾸만 신경이 쓰이시는군요. 혹여 안 좋은 말이라도 들으면 밤까지 그 생각을 떨쳐내기가 어려워지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마도 지금까지 타인에게서 자신이 평가받는다는 느낌을 꽤 많이 받아오지 않으셨을까 싶어요. 그런 중에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예상해오신 듯하구요. 관계에서 내가 어떻게 보일까 자꾸만 긴장되다보니 그로 인해 더 어색해지거나 실수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텐데요. 그러다 정말 그런 모습이 드러나면 타인이 자신에게 주목하는 모습에 신경이 쓰이고 그런 상황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관계를 이성적으로 바라보기 어려워지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자신을 바라보는 기준이 늘 타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볼 때도 늘 부족한 점이나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에만 집중하고 계신건 아닌지도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평소 나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들이 잘 찾아져 있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반응에 더 쉽사리 마음이 흔들릴 수 있답니다. 찾을 때 다른 사람에게 인정이 될만한 것들이 아닌 내 마음에 드는 아주 작은 것들에도 주목해주세요. 성격이나 태도 등 하나둘씩 찾아가는 가운데서 자신이 그래도 괜찮은 사람이라 생각되면 다른 평가에 덜 마음이 쓰이실 거에요. 남들은 나를 그리 신경쓰지 않음을 떠올려본다고 하셨는데요. 의식적으로 그 생각을 붙잡게 될 때 그 생각에 근거를 좀더 붙여나가셨으면 해요. 예를 들어 남을 신경쓸 때 내 행동이나 생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을까? 내가 한 행동이 남들에게 어떻게 느껴지기에 신경이 쓰이는 걸까? 무언가 피해를 주었다 생각되는 걸까? 그렇다면 그 부분을 어떻게 사과하거나 표현해볼 것인가? 하지만 남들이 별 반응이 없다면 남들도 그냥 넘어가듯 나도 넘어가도 될 일 아닌가? 누구나 남들에게 늘 좋은 사람으로만 존재하는 사람이 세상에 존재하나?‘ 등등으로 말이지요.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면서 생각이 더 발전하지 않게끔 정리도 하고 나의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간다면 삶에 있어서 다른 사람이 신경 쓰이는 정도가 차츰 줄어들 거에요. 그리고 신경쓰이는 정도가 좀 과하다 싶을 경우엔 내가 혹시 마음이 많이 불안한 건 아닌지, 그로 인해 위축된 마음이 관계에 대한 예민함을 높이고 있는건 아닌지도 살펴보셨으면 해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편안하지 않아 고민이 많으신가 봐요. 맞아요, 인간관계는 누구에게나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사람들이 마카님을 싫어한다는 건 오해일 수도 있는데 주변 사람들을 좀 더 따뜻한 시선으로 한번 바라보는 건 어떨까요?
공감
신고하기
gool9214
일 년 전
힘내세요.. 저도 그러는데 이제는 인간관계 미련도 없고 미움 받을 용기? 가지고 제인생 갈길 가고 사람이 완벽하면 신이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