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공감 못해주는 친구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감정공감 못해주는 친구들
커피콩_레벨_아이콘Autumn0113
·4년 전
안녕하세요 중1 여학생 입니다 저는 어릴때 먹을거 안줬다고 은따를 당했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무시 당하는거 싫어해서 사람들 ***지도 않아요. 그래서 저는 그때부터 거절을 잘 못해요. 먹을거 달라고 하면 주고 얘기도 많이 들어주고... 한마디로 거의 ***죠... 친구들도 저한테 먹을거 줄때마다 좋다고 했고 .... 그리고 제가 아파서 학교 못갔던 때가 있었는데 아무도 괜찮냐고 물어본 사람이 없어서 좀 서운했다고 말했는데 제 친구중에 한명이 웃으면서 "뭐라고 해야되지?' 이랬고 또 다른 친구가 "그냥 무시해"라고 했어요.. 저는 많이 들어주는데... 그때 집에와서 계속 울었어요.. 제 감정 똑같이 느끼게 하고 싶은데.. 어떡해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거절이 어려운 마카님에게
#친구관계
#거절
#불안
#경험재정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사연 요약
어릴 때 먹을 걸 주지 않았던 이유로 은따를 경험했군요. 이후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서 친구들의 부탁을 되도록 들어주려 했지만 오히려 친구들은 그런 마카님을 가벼히 여기고 있네요. 아파서 결석했음에도 무시하는 친구들의 태도에 눈물이 날만큼 서운함이 크다보니 내 감정을 다른 친구들도 알게 하고 싶을만큼 화도 나는 것 같아요.
원인 분석
거절을 한 이후로 친구들에게서 따돌려졌던 경험으로 인해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면 관계가 끊기고 내가 힘들어지는구나, 그럼 그런 경험을 다시 하지 않으려면 다 받아주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마카님의 마음에 강하게 자리잡히게 된 것 같아요. 그러면서 친구의 부탁을 들어줄 때마다 나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여겨져 부탁을 거절하기가 어려워졌을 듯하구요. 하지만 그런 과정에서 고마움 없이 당연히 여기는 친구들의 태도를 보게 되고 마카님의 욕구는 무시되어 가면서 점점 나는 뭔가 싶은 허전함이 느껴졌을 거에요. 그래도 이렇게 할 때 최소한 내쳐지지는 않겠지 하고 참아왔는데... 몸이 아프고 난 뒤 친구들의 반응에서 ‘내 힘듦에 대해서는 정말 관심도 없는 거였구나, 내 노력이 별 의미가 없었던 거구나‘를 확인하게 되면서 절망스러움이 마음을 채우고 있는 듯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