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저를 너무 편하게 대하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ggory
일 년 전
친구가 저를 너무 편하게 대하는 것 같아요
저에겐 오래된 친구가 있어요 정말 좋은 친구지만 요즘 좀 서운합니다 그 친구가 요즘 약속시간을 안 지키더라고요 약속 시간에 문자를 해봤더니 잠옷만 입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나름 화난 티도 내보았는 데 장난으로만 애교부리면서 넘어갑니다 좀 많이 화가 났습니다 그리고 귀찮다고 문자를 안 읽습니다 10분에서 20분 정도지만 자기가 할말 있을 때는 바로 읽어요 친구가 안 읽을 때마다 또 안읽씹인가 싶어요 답답하고요 저희가 통화도 좀 많이 하는데 시간을 맞춰도 그 친구는 할일이 있더라고요 그걸 안 말해주니까 전 모르고요 거의 정해놓은 시간에 해본적이 없어요 20분은 기본으로 넘는 것 같고요 잃기 싫은 친구라서 말로 해결하고 싶어요 언제 어떻게 해결하는 게 좋을까요ㅠㅠ 제가 빡빡한건가 라는 생각도 드네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잃기 싫은 친구라서 말로 해결하고 싶어요
#스트레스#친구#답장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친구가 답장하는 문제로 고민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어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의 답장하는 문제로 충분히 서운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친구 관계는 조금 더 가깝고 친근한 친구로서 지내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는 자기 원하는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행동하지만 내가 원하고 연락을 원하는 시간과는 다르게 늦게 반응하고 힘이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친구와 가깝게 지내고 싶고 헤어지고 싶지 않은 친구라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그 친구의 반응과 행동이 나와는 다르고, 내 생각하는 것과 어긋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와 친구와는 거리는 서로가 이해되는 수준을 유지하면서 마쳐가는 것이 보통 관계 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경계 거리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구 관계로 마음이 힘들고 외로움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친근함보다 친구는 더 적게 느끼는 것으로 보여 허전하고 혼자 된 느낌을 가질 것으로 느껴집니다. 관계는 혼자도 잘 지내야 같이 잘 지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서운하고 외롭지만 혼자 잘 지내는 방법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잘 지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기 이해와 자기 사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타인 중심에서 자기 중심으로 초점을 돌리는 것입니다. 자기의 감정 자체를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자기 안에서 생기는 감정 자체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타인으로 인한 반응이 자신 안에서 생기는 것인지? 타인 자체로부터 생기는 것 인지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 대하여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실한 친구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gotoNP
일 년 전
제가 제일 싫어하는 말이 있는데요.가족이니까 친구니까 라며 사람 함부로 대하는 것들입니다. 그렇게 소중하면 더 신경쓰고 잘해줘야죠. 결국 남보다 못한 가족, 친구 밖에 더 됩니까. 지금의 감정, 생각했던 것들 다 말해주세요. 사람은 제대로 말 안하면 괜찮은 줄 압니다. 제가 친구가 많은 편은 없지만 그래도 서로 할 말 하는 친구 몇몇이서 재밌게 지내고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eeei3434
일 년 전
이런 서운한 점은 말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 친구는 작성자님을 정말 친한 친구라고 생각해서 그러는 것 같은데 말하지 않으면 이런 행동은 계속될 수 밖에 없어요. 오히려 이런 서운한 점들을 말해야 사이가 더 돈독해질 수도 있고요. 혹시 말하는게 곤란하다면 그 친구의 행동을 똑같이 해보는 편은 어떨까요? 그렇게 한다면 그 친구도 자신의 행동이 작성자님을 서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행동을 고칠 것 같아요.
tommysparty
일 년 전
무조건 서운한 점을 말해야해요. 어려우면 메모지에 장문으로 적어서 카톡으로 보내면 좋을것 같아요. 전 그렇게해요
hodu1020
일 년 전
정말 친하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은 둘로 나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하나는 너무 소중하고 좋아서 편하지만 예의있게 대하는 거고, 하나는 편하니까, 친구니까를 핑계로 예의없게 하는 거예요. 두쪽 모두 서운하지 않으려면 장문으로 메세지를 보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