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성범죄를 당한 이후로 매일 한숨이 나옵니다.. 죽을거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yang3016
일 년 전
사이버성범죄를 당한 이후로 매일 한숨이 나옵니다.. 죽을거 같아요
2021년 6월 14일에 저는 소개팅 앱으로 인해 그 상대방에게 몸캠(사이버 성범죄)을/를 당한 이후로 모든게 변했 습니다. 전화번호 뒷번호까지 완전히 바꾸고 매일 한숨만 쉬는 하루가 되어 버린거죠. 그리고 모든 욕심과 의욕을 잃어버렸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저도 언젠가는 사회생활을 해야되겠지요. 사회생활을 한다고 해도 과연 잘 적응 하고 돈도 안정적으로 벌 수 있을지 항상 걱정입니다. 그리고 가족관계도 엄청 심각 해졌어요. 저희 부모님은 "이 일은 평생 있어서도 안 될 일이다" "평생 반성하면 서 살아라" "니는 부모한테는 안 미안하니?" 이런 말만 들어도 딱 심각하다는 것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익사해서 죽을려고 했었습니다. 지금은 그냥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습니다. 컴퓨터 게임하면서 놀면서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풀면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 그나마 스트레스가 풀리더군요.
우울의욕없음트라우마2차가해우울트라우마2차가해트라우마우울
전문답변 추천 6개, 공감 23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유주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 탓이 아닙니다
#트라우마#우울#2차가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유주연입니다. 제 글이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작년에 사이버 성범죄를 경험하신 후 변해버린 일상과 가족들로 인해 많이 고통스러우셨고, 그로 인해 미래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을 많이 잃어버리시게 된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사연에 나타난 가족들의 반응을 보니 사건 이후 사후조치가 어떻게 진행됐을지가 걱정스러워지네요. 신고는 하셨을지, 유포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삭제 관련해서 지원은 받으셨을지, 피해로 인한 심리적 충격과 불안감에 대해서 심리적 지원은 받으셨을지.. 2차 가해에도 상당히 노출되셨을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게임이라는 창구로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대처하고 계시는 것 같아 다행이지만, 더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범죄 피해와 같은 외상을 경험하고나면 우리 마음은 그 사건이 일어나게 됐던 원인을 계속 곱씹으면서 찾아내려고 한다고 해요. 그 원인을 찾아내서 다시는 그런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대비를 하려는 노력이죠.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자신으로부터 원인을 찾게 됩니다. '내가 ~만 안했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텐데'하면서요. 스스로를 아프게 하면서까지 자기 탓을 돌리는 이유는 '통제감'인 경우가 많아요. '나의 이런 행동으로 인해 사건이 일어났다'면, '앞으로 내가 이런 행동만 안한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거야'가 되기 때문이에요. 원인이 나에게 있으면 내가 바꾸면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내 노력으로 안된다는 소리잖아요? '이 일이 다시 생기는 걸 내 힘으로 막을 수 없다'는 불안함에 빠지느니 나를 아프게하면서 통제감과 안정감을 유지하기를 택하는 거죠. 그러나 이렇게 자기탓하면서 통제감을 유지하는 건 아주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합니다. 나의 가치감, 유능감, 효능감.. 나를 위험에 빠뜨리고 우리 가족을 불행하게 만든 나, 거기서 비롯되는 스스로에 대한 혐오감과 앞으로 아무것도 잘해낼 수 없을거라는 무력감.. 그로 이어지는 우울. 마카님이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감을 잃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타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가해자의 짐은 가해자에게 돌려주자 > 마카님, 마카님이 그런 일을 겪은 것은 '가해자의 악의' 때문이며 '가해자의 탓'이지 마카님의 탓이 아니에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깊이 사죄하고 반성해야 할 건 가해자이지 마카님이 아닙니다. 가해자의 몫까지 마카님이 짊어져서 괴로워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힘들겠지만, 나를 탓하는 생각이나 감정들이 들면 그대로 싸서 가해자에게 돌려주는 걸 연습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2. 2차 가해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 마카님의 가족분들도 그 일로 인해 많이 고통스럽고 힘드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족분들도 그 고통을 감당하기 힘들어서 가까운 마카님께 그 화살을 돌리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이 화살이 가야 할 곳은 '가해자'입니다. 가족들이 그런 비난을 할 때 그걸 곧이곧대로 듣고 있거나 받아들이지 마시고, 그런 비난으로부터 마카님 스스로를 보호해주세요. 가장 이상적인 건, 가족분들께 그런 말과 행동이 마카님께 얼마나 상처가 되는지를 말씀드리고 사과받고 화해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지만, 그게 여의치 않은 경우라면 그냥 그 자리를 피하거나 최대한 거리를 두는 게 최선일수도 있겠네요.. 만약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해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디지털 성범죄 관련 기관들에 도움 받기 마카님,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https://d4u.stop.or.kr/ 02)735-8994)라고 들어보셨나요? 디지털 성범죄 피해에 대한 상담과 필요한 자원들을 연계해줄 수 있는 기관이라고 해요. 수사/법률/의료 및 심리치료 자원 연계 지원, 유포 모니터링, 삭제 지원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까 필요하면 꼭 이용해보시길 바라요. 직접 신고를 원하시다면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여기로 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어떤 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증거 수집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으니 앞서 언급한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 상담 요청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도움 줄 수 있는 다른 기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피해자지원부 (02-817-7959), 한국성폭력상담소 (02-338-5801)
마카님, 마카님 탓이 아닙니다. 혼자 견디시지 마시고 디지털 성범죄 관련 기관들과 정신건강전문가에게 꼭 도움 요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reprip123
일 년 전
ㅜㅜ 속상하시겠어요 저도 외롭고 친구만들어보겠다고 위x 가입했는데 거의별롭니다 괜찮다가도 하루아침에 돌아서고. 그리고 거의성관계목적이ㅜ대다수입니다. 친구만들어보겠다는 사람은 거의소수이고.. 만나서 이상한곳 좁음 곳 가면 바로 피하세요.
yang3016 (글쓴이)
일 년 전
@reprip123 위피 말씀하시는거죠? 저는 돌싱톡이라는 앱으로 인하여 그런 일을 겪었어요. 돌싱톡이라는 앱은 많은 분들이 신고를 해서 그런지 검색해도 안 나오더군요.
reprip123
일 년 전
@yang3016 네 다음에 조심하시면 됩니다! 불안하시고 그럴것 같은데 그럴수록 !! 자신을 위해서 관련동영상도 보세요!...전 유투브 보며 제 현재상황을 이해하고 나니 좀 가라앉았어요
yang3016 (글쓴이)
일 년 전
@reprip123 저는 매일 매일을 한숨 쉬는 하루를 보냅니다. 아주 죽겠어요. 그냥 제 곁에 있는 사람 은 아무도 없는거 같습니다. 친구도 거의 없다보니 자꾸 그 앱에 눈이 갔었던거 같아요. 결제도 좀 했었구요. 저는 그 소개팅 앱 사건으로 저의 모든 전 재산을 압수 당했답니다. 10년 뒤에 돌려주시겠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매일 겪고 있습니다. 돈이 얼마 있는지 얼마 남았는지 확인을 못하니까요. 얼마나 불편한지 몰라요. 이게 사는건지 뭔지 헷갈려요 마음 편안한 날이 없어요.
reprip123
일 년 전
@yang3016 전재산을 왜요!? ㅠㅠ 저도 그런 사람있었습니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고 코로나로인해서 자가격리를 하다보니... 연락이안되고친구가 없다면서 .. 카톡으로 자기 사진만보내주고 영통 보톡은 안되고;; 맡긴 돈 찾아달라고 어떤 웹사이트에 초대하던데 ㅋㅋ;; 저는 그냥 동정심이 들긴 했어서 도와줄랴고했는데 사기 느낌이 들다보니 안했습니다;;... 불쌍한 사람 도와주겠다는 마음은 저도 이해합니다만 .. 저도 그냥 들어가볼랴고했는데 갠정보 가 노출되는거고 얼굴 한번 안본 사람이고... 1천만원을 내가안도와주면 하루아침에 잃는다고 하던데!;; 중국에 서 건너오면서 못찾고 ... 그래도 안도와줬습니다 ㅠ 정말 .... 돈 정말 소중하고 그런데... 이번기회를 통해 정말 다시 돈 모으자 큰 결심하고 열심히 사는게.답인것 같아요 그만 자책하고 일어서요! 제가 뭐라도 위로 드리고 싶어서 남깁니다.
reprip123
일 년 전
@yang3016 그냥 일어서요 돈은 언제든지 오고 갑니다 저또한 돈없어도 임용 준비하고 이나이먹어도 합니다! 인생은 어쩌피 산술이 아닙니다!
nesoft
일 년 전
상담 꾸준히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성범죄는 자기탓이 없는데 사실.. 가해자가 문제죠
yang3016 (글쓴이)
일 년 전
@nesoft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희 부모님은 오히려 저를 더 가해자 로 생각하시고 계세요. 이유는 모르겠어요..
nesoft
일 년 전
@yang3016 서투셔서 그래요 사실 그런일이 일어나면 자식을 옹호해주고 같이 아파해주는게 이상적이지만 보수적인 부모, 소통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신 부모님은 자식이 잘못해서 안좋은일이 일어난거라 생각하는 부모도 꽤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