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뭘 할 때마다 단독으로 혼자서 결정하려고 하는 성향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자꾸 뭘 할 때마다 단독으로 혼자서 결정하려고 하는 성향
자꾸 뭘 할 때마다 혼자서 단독으로 결정하려고 하는 성향 때문에 고민입니다. 내 스스로 결정할 때도 있어야 하긴 하겠지만 자꾸 너무 혼자서만 결정하려고 하는 것 때문에 걱정되어요. 다른 사람한테 다가가서 묻고 상의하는게 필요할때도 저는 그게 어려운것 같습니다. 상의를 한다는거부터가 망설이는 일이되버리고 그러다보니 시간은 다 보내고 결국 나 혼자서만 독자적으로 자꾸 그렇게만 결정을 내려버리게 됩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부터도 저는 어렵게 느끼고 누군가와 상의한다는게 부담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일할 때도 혼날 때도 많습니다. 왜 미리미리 얘기 하지 않았느냐고. 왜 미리 보고 안했냐고. 상의도 없이 내린 결정이라고 혼나기도 합니다.ㅜ.ㅜ 그럴 수록 더 남과 상의를 안하게 되고 또 혼나고 미칩니다.다시 상의를 하려면 두렵고 그럽니다. 너무 지나치게 혼자서 독자적으로 결정하는 성향을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누군가와 상의하여 결정내리는 것이 어려운가 보군요.
#상의 #결정 #어려움
마카님 안녕하세요~ 혼자 내리는 결정에 혼나기도 해서 속상하실 마카님 글을 보고 댓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누군가와 상의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려워서 결국엔 혼자서 단독적으로 결정하려는 성향이 두드러지면서 힘들군요. 이것이 누군가와 상의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되고, 일을 할 땐 혼나기도 하고 말이죠,,, 반복되는 이 상황이 더욱 어렵고 더욱 피하고 싶은 상황이 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는 아마도 어릴적부터 스스로 해온 문제해결이 많았던 씩씩해야만 했던 마카님의 경험 속에서 만들어졌진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지금 당장 누군가와 상의할 수 있었던 상황이 아니라 마카님 혼자서 해내야만 했던 상황이 반복되어서 그런 습관이 굳어진 것은 아닐지요,,, 또 그렇게 굳어진 습관이 누군가의 의견을 구한다는게 굉장히 낯설고, 또 마카님의 방안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게 두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릴적부터 떠올려본 마카님의 문제해결방식은 어땠고, 언제 처음 그런 기억이 있을지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그러기위해서 어떤 부분까지 혼자 하고자 하고, 특히 어떤 면에서 혼자 하는 것이 편안한건지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들을 하나하나 끄집어 내는 과정을 상담속에서 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깊이 있는 과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의 어려움은 지난 시절엔 분명 마카님에게 최선이었던 행동이었을거에요. 물론 많은 불편감이 현재에는 있지만 그런 마카님 스스로를 비난하기 보단 더욱 안아주며 다른 방식을 익혀나가길 바랍니다. 제 얘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hl1440
일 년 전
저 아는동생이 딱 성향이 님 같아요! 음 굉장히 독립적이라서 그런장점이 있어용!ㅎㅎ 저는 좋게 보지만 친한사람이거나 일적으로 소통하는 일을 하면 서운하고 문제가 생길수있죠. 일단 내가 상의하는게 왜 부담을 느끼는지 알아봐야해요. 심각한 문제가 아니고 그저 단순히 말하기 귀찮아서 일수도 있어요..ㅋㅋ 이유를 알게되면 차근차근 해결하면됩니다. 마치 문제가 생기면 문제의 요지를 파악하고 그 해결방법을 찾듯이요! 저는 책에서 많이 찾앗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