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잠에 못 들어요, 그런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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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sea2408
일 년 전
계속 잠에 못 들어요, 그런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몸은 피곤하고 졸려죽겠는데 자려고 해도 잠에 들지를 못하고 있어요 이런 증세는 작년부터 있었는데, 증세가 미미했을 땐 새벽에 자다가 중간중간에 자꾸 깬 정도였어요 이게 점점 심해지면서 지금은 잠에 아예 못 드는 지경까지 와버렸습니다. 주위에서도 무슨 걱정거리 있냐, 고민있냐 힘든 일이 있었냐 이렇게 많이들 말씀하시지만 저도 고민이나 걱정이 있으면 해결이라도 하지, 그런 것도 없고 불안한 것도 없어서 정말 왜 이렇게 된건지 도통 알 수가 없어요 제가 잠에 들지 못하는 이유를 알 수가 없어서 너무 힘들어요 오늘로 벌써 일주일째 자지 못하고 있습니다 asmr도 들어보고, 약도 먹어보고, 수면유도음악도 다 들어봤는데 소용이 없어요.. 제가 왜 잠에 들지 못하고있는걸까요 도무지 해결이 되지않아 답답한 마음에 올려보아요
불면자고싶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송민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내 어려움에 대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간 차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불면 #수면
"상처는 가만두면 덧납니다. 어디에도 털어놓지 못했던 당신의 진짜 이야기를 시작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민혁입니다. 현재 불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는 사연을 잘 확인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 호소하시는 불면 중상은 작년부터 수면 도중 새벽에 깨는 것으로 시작된 후 지금은 아예 잠드는 것 자체가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군요. ▶ 심리적 원인을 생각해봐도 특별히 떠오르는 것이 없으시구요. ▶ 수면을 위해 약물복용, ASMR 등 여러 시도를 해 봤지만 효과가 없어서 답답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신체생리적 원인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불면 증상에 있어 마카님께 신체생리적 원인이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심리적 영향도 배제할 수 없겠지만 마음에서 원인을 찾아보기에 앞서 먼저 병원에 방문해 신체적 문제로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해요. ▶ 신체적 문제가 아님을 명확하게 확인하신 후 심리적 원인을 탐색해 나가는 방법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던 숨은 스트레스 ▶ 불안과 우울 그리고 스트레스는 수면에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대표적인 심리적 원인입니다. ▶ 사람마다 이러한 심리적 어려움이 표현되는 방법이 다른데, 억압과 회피를 주로 사용할 경우 감정과 정서를 적정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이 어려워져요. 이 때 표현되지 않은 감정이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스트레스 수준을 스스로 다시 평가해 보기 ▶ 현재 마카님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스트레스 수준은 높지 않으신 것 같아요. ▶ 내게 어려움 가져다 줄 수 있을 가능성을 가진 사건, 상황, 생각들을 노트에 모두 나열해 보세요. 그리고 각 항목 옆에 현재 내가 해당 항목에 대해 느끼는 주관적인 스트레스 점수를 매겨보세요. ▶ 위 작업을 마친 후, 현재 불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되는 순서로 항목을 정리해 보세요. 완성된 리스트를 통해 그동안 마카님이 크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예상외로 영향을 받고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왜 대수롭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고려해보세요. 🔐 심리검사를 통해 객관적 평가해보기 ▶ 어쩌면 그동안 자신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실제와 달랐기 때문에 이렇게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것일 수 있어요. ▶ 때문에 심리검사를 통해 내 상태에 대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지표 간 괴리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 검사를 통해 괴리가 확인 된다면, 어떤 부분이 나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 간 차이를 만든것인지 상담을 통해 확인해 나갈 수 있어요.
▶ 수면은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요. 그동안 불면을 겪으며 답답함과 소진감이 상당 수준으로 높아져 계실 것 같아요. 마음을 편히 가지고 이완되어야 할텐데 ‘나는 지금 수면에 문제가 있어’사는 생각은 좀처럼 이완되기 어려운 조건일거에요. 이렇게 용기내어 사연을 남겨주셨으니, 이를 계기로 보다 본격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계기로 삼으신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해결로 나아가실 수 있을거예요. 저의 진심이 마카님께 가 닿기를.. 마인드카페 송민혁 상담사 드림.
R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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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a
일 년 전
대부분 걱정거리가 있거나 다음날 긴장되는 일을 해야 하면 잠을 잘 못 자는 것 같아요. 저도 억지로 자려고 하면 더 잠이 안오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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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madee
일 년 전
저랑 증상이 같으세요ㅠ 저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어요......
Airiss
일 년 전
유튜브에 수면음악말고 가이드 영상있는데 진짜 잠 잘와요 혹시 도움 될 까봐 남겨봐요. 그리고스트레스 너무 마음에만 품고 계시지 마세요!. 자기전 스트레칭도 좋더라고요!. 저도 유튜브로 겨우 잠자요. 중간에 자주 깨지만요 운동도 해보시면 어떨지 소심하게 추천드립니다.. 짜증도 나도 답답도 하시는거 저도 알아서 . ㅜㅜ.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