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극심한 현타 및 구역감 수치심이 느껴집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byktw
일 년 전
갑작스럽게 극심한 현타 및 구역감 수치심이 느껴집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일단 정말 어릴때부터 이런 감정(증상)이 있었습니다(4살) 제가 사람을 좋아해서 어렸을적부터 부모님과 포옹 등 스퀸쉽을 자주했었으며 애교도 곧 잘 부렸습니다 그런데 이따끔씩 갑작스럽게 속이 울렁이며 현타 및 구역감 수치스러움이 올라올때가 있습니다 부모님과 했던 스퀸쉽이 수치스럽게 느껴지고 지금 제가 이러고 있다는 것도(앉아있다거나 누워있다거나) 제가 과거에 했던 모든 사랑 표현방법 및 행동들에 대해 구역감이 나고 제 자신이 싫어집니다 과거를 다 지우고 아무도 없는 곳으로 도망가서 혼자살고 싶다는 생각이 정말 크게 들어요 저런 감정이 올라올땐 정말 부모님 목소리만들어도 제 자신이 더러워진것같고 징그럽고 구역감이들고 너무 수치스럽습니다 지난 2년동안 회사 및 인간관계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찾아왔고 저 스스로도 제 감정을 잘 이해하기가 힘들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화가나는 것이 아닌 등근육이 아프다던지 신체화 반응이 일어나서 몇달 전부터는 각성제를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울증이 있었을때는 또 그런 현타나 구역감이 안느껴지다 약을먹고 증상이 많이 호전되니 또 그런 구역감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대체 이런 구역감 현타의 원인이 뭔지 너무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 제 성향이나 뒷배경을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외로움을 많이타서 사람을 좋아하지만 엄청 예민하고 방어적인 성향도 강하며 독립심이 있고 제 영역을 둥요시 여겨 현재 자취를 하는 중입니다만... 그것과는 상반되게 주말마다 본가에 올라올 정도로 소통을 필요로 하기도 하는 좀 이중적인 면모도 있습니다. 부모님께 사랑을 많이 받았지만 그 와는 별개로 부모님 두분의 관계는 그렇게 좋지않았으며 신생아시절 어머니 품을떠나 다른집에 한달정도 맡겨진 적이 있었고 어릴적 오빠한테 맞고 자랐습니다. + 어릴적에 어머니께서 우울증을 앓으셔서 불안감이 높았습니다.
조울신체증상망상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았던 표현방법이 어느순간 거부감이 들기 시작했군요.
#감정표현 #거부감 #어느순간 #신체감가
마카님 안녕하세요~ 글을 통해 어느 순간부터 달라진 스킨쉽이나 애정표현 등이 수치스럽고 어렵다는 내용을 보고 혼란스러울 마음이 걱정되어 댓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릴적 부모님 사이가 별로였고, 어머님께선 우울증과 신생아시절 다른집에서 한달간 자란 경험 그리고 오빠의 폭력 속에서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가족과의 가벼운 스킨쉽이나 애정표현들을 잘하는 편이었는데, 요즘 들어 이따금씩 갑작스럽게 그러한 스스로의 모습에 속이 울렁이고 현타가 오거나 수치스럽기까지 하시군요. 또 그러했던 모습 때문에 과거를 다 지워버리고 혼자 있는 곳으로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네요,,,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회사 및 인간관계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찾아와 스스로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기 어렵고 스트레스에 대해 등근육이 아픈 것과 같은 신체적 반응들이 있던 우울증의 시기 동안은 그렇지 않다가 약물복용으로 호전된 지금 다시 구역질과 수치심이 올라오는 복합적인 어려움들이 나타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러한 복잡한 어려움들에 대한 원인은 마카님께서 짐작하며 말씀해주셨던 뒷배경과 관련이 있진 않을까 저도 조심스럽게 동의해보고자 합니다. 어린시절 폭력과 가정의 불화로 인해 혼란스러웠을 것 같은데요. 그 당시에는 스스로에 대한 보호를 하기 위해 부모님께 애교를 부리는 등의 감정표현으로 부모님의 애정을 얻거나 타인과의 원활한 관계를 위해 노력하셨을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이고 용기였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점점 크면서 마카님 말씀대로 외롭지만 독립심이 강하고 방어적인 측면도 있다보니, 애정표현을 통해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싶으면서도 그러기엔 너무 위협적이고 불편감이 느껴지기에 그러한 스스로의 모습을 지워버리고 싶진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누군가와 친밀해지고 싶으면서도 스스로를 온전히 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겠지만, 마카님에게는 더욱 힘든 부분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특히 누군가와 과도하게 가까워질때 어떤 두려움이 있는지, 또 가까워지는 방법에는 적극적인 감정 표현 말고 내가 편안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진 않을까 싶습니다.
심리상담을 하시게 된다면 상담을 위해 긴 시간을 내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시절 경험했던 불편감들과 현재에 느끼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우울증과 신체증상으로 오는 것 그리고 친밀감에 대해 가까워지기도 멀어지기도 어려운 복잡한 마음들에 대해 하나하나 다루어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