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짜증과 화가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bbcaa
일 년 전
이유없이 짜증과 화가나요
평소 친구들과 어울리는것을 좋아하는데 요즘들어서 주변사람들의 행동이 다 맘에안들고 무슨말만해도 화나고 짜증나네요 안그래야지 마음먹다가도 전화가 걸려오거나 누가 말을 시키면 너무 짜증이나요 제일 문제는 부모님께도 짜증이 잦아졌는데 너무죄송스러워서 자책하다가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게되네요.. 혼자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때 미워보이는 포인트가 제 시점에서 몇가지있는것같아요 예를 들면 했던말을 반복하며 질문을 한다던가.. 근데 그게 상대방이 잘못한 행동이 아님에도 제가 그런모습을 보고 못견뎌서 화를 표출하게되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내자신을 자책하게되고 그러지 않으려고 누구와도 연락하지않고 있다보면 너무우울하고 그러네요 근데 또 연락안하고 우울한중에 누군가한테 연락이오면 또 화가나요... 진짜 정신이 좀이상한거같아요 어떻게해야 마음가짐이 고쳐질까요?
우울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분노조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7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책보단 내 마음에서 견딜 힘이 부족해진건 아닌지 살펴봐주세요.
#감정변화 #짜증 #내마음살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평소에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요즘 들어 마음에 맞지 않는 것도 보이며 찌증이 나곤 하는군요. 특히 부모님께도 그런 모습이 보여지면서 죄송스럽고 후회되지만 또 반복하게 되니 자책하게도 되네요. 그런 내 모습을 마주하기 힘들어 거리를 두어 보려고도 하지만 좀처럼 짜증이 가라앉지 않으니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이되어 글을 올려주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이런 마음의 변화를 ‘요즘 들어서’라고 표현해주었는데요. 원인이 될만한 일이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볼 때 마카님도 왜 이런 변화가 나타날까 짐작되는 것이 없어 더 막막하고 답답할 듯 싶어요. 또 외부에서 뭔가 자극이 될만한 일이 없다보니 원인을 자꾸 내 안에서 찾으려 하면서 자책도 되는 것 같구요. 다른 사람들의 모습은 전과 유사한데 그걸 받아들이는 내 마음에 변화가 생긴거라면 그 이유에 대해 자책이 아닌 탐색을 해보면 어떨까요? 기질상 섬세하고 예민해서 뭔가 작은 것에도 마음이 잘 걸릴 수도 있지만 마카님은 최근에 그런 변화를 겪는 것인 만큼 최근 자신의 상황을 찬찬히 살펴보았으면 하는데요. 시기적으로 사춘기와 갱년기처럼 호르몬에 의해서도 짜증이 느껴질 수 있구요. 혹은 내 일상이 너무 지쳐있다보니 견디는 힘이 부족해져서 자극이 더 크게 느껴져 짜증나기도 하는데요. 마카님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떤 경우이든 짜증이 자책으로 연결될 경우 더 마음이 지치게 되고 그럼 더 자극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답니다. 짜증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고 시기적으로나 지쳐서 짜증이 나는 거라면 그만큼 나를 이해하고 돌보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울컥 화가 나는 그 순간 ‘너 왜그래? 진짜 이상한거 아냐?’라고 하기보다 ‘어? 짜증이 나네. 내가 뭔가 힘든가보다’라고 자신을 따뜻하게 대하는 것에 마음을 두어 보았으면 해요. 건강을 위해 잘 먹고 쉬면서 적당히 운동하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그런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되구요. 그리고 지칠 때는 관계에서도 거리를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그럴 때 사전에 미리 상대에게 ‘요즘 내가 왜 그런지 알수는 없는데 작은 일에도 자꾸 마음이 힘들어진다’라고 미리 언급을 해두면 짜증 등의 감정이 올라올 때 혼자 시간을 갖기가 좀더 편해질 듯 싶어요.
글을 읽으며 혹시 청소년기의 마카님이 아닐까 짐작해보았는데요. 청소년기 우울증의 특징 중 하나가 ‘짜증, 화’이기도 한 만큼 요즘 내 마음이 많이 우울한건 아닌가 살펴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어요. 청소년의 경우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대면상담을 받거나 1388전화상담과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담으로 받을 수 있답니다.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heeew
일 년 전
내가 쓴글인줄.... 하 모든 인간관계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그렇게 할 수 없는 현실에도 짜증이나고 사람들과 거리를 두면 외롭고 고립된듯 느끼는 내 자신도 싫어짐 ㅠ
alievazulbiya
일 년 전
미안해...이 응용 프로그램의 어떤 종류의 어쨌든? 나는 번역가에 따라 모든 것을 할...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아무것도,나는 러시아어와 터키어를 알고......
alievazulbiya
일 년 전
미안해...이 응용 프로그램의 어떤 종류의 어쨌든? 나는 번역가에 따라 모든 것을 할...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아무것도,나는 러시아어와 터키어를 알고......
won1007
일 년 전
괜찮아요 누구나 그런 시기가 오고 그런 증상을 겪게되는데 님이 참 괜찮은 분이라 느낀건.. 그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고 상대에게 미안해서 상처주지않으려 거리를 두려한다는 점.. 저 또한 그런 긴 시간을 지났고. 그당시 제 상황을 설명하고 친구들에게 거리를 뒀지만 전혀 이해를 못해주더라구요.. 제 밑바닥까지 보여주며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고 제 형편을 얘기했지만 오히려 거리를 두는 저에게 상당히 서운해하며 저를 떠났습니다.ㅠ 그 친구를 위한 행동이었는데말이죠ㅠ 제 몫이라 생각하고 그 외로움도 배신감도 견뎠네요. ㅠ 지금도 완전하진않지만 적정선을 지키는 인간관계를 노력중이에요. 상처주지않고. 상처받지않고. 저 자신이 건강해질때까지. 더디지만. 조금씩 나아지는 저를 느낍니다.
myself0213
일 년 전
몸에 영양이 부족해도 짜증이 난대요. 건강관리 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