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하는거 고치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Helleborus7
일 년 전
불안해하는거 고치고 싶어요
저는 어떤 생각을 해도 불안해요 좀 지나치게 걱정을 합니다 근데 맨날 무엇을하고 후회하면서 걱정을 해요 너무 불안하고요 아무나 불안함 좀 낮추는 법 좀 알려주세요
초초불안스트레스우울불안감불면걱정긴장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9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불안함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불안 #관리 #조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떤 생각을 해도 지나치게 걱정이 되시곤 하는군요. 견디기 힘든 불안감을 느끼기도 해서 이 불안을 어떻게 낮춰야할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생각에도 불안이 따라붙게 된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패턴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던 걸까요? 혹시 과거에 내가 했던 선택으로 어려움을 겪으셨던 걸까요?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속담처럼 어떤 큰일 일을 겪고 난 뒤로 그 상처가 회복되지 않아 작은 일에도 자꾸 불안해지는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우리가 하루에 하는 생각의 80%가 부정적인 생각인데 이 생각이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지는 것처럼 그 생각에 집중이 될수록 마음이 쉽사리 불안해질 수 있는데요. 컨디션이 좋지 않을땐 작은 상처에도 몸이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처럼 마카님의 현재 일상이 힘들다보니 부정적인 생각들에 더 매이게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불안이 높은 이유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위에 적어보았는데요. 마카님에겐 부분이 자신에게 해당된다 생각되실까요? 불안하니 작은 단서에도 자꾸 나와 관련지어 생각해보게 되실텐데요. 그 생각을 바깥으로 놓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루의 일정 시간을 내어 불안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어떤 생각들이 떠오르고 그 생각들이 어떻게 불안으로 흘러가는지 보는 거죠. 만약 한 친구에게 톡을 보냈는데도 확인은 했는데 답장이 없고 그래서 내가 뭘 잘못해서 이런건가, 그럼 관계가 끊기는 건가라는 식으로 불안함이 흐른다면요. 그 친구가 폰을 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지 않을까? 내가 잘못했던 일이 과연 있었던가? 만약 있었다면 그 일이 지금까지 풀리지 않은 이유는 뭘까? 내가 사과를 미처 하지 않아서 그런거라면 어떻게 사과를 해볼까?하는 식으로 풀어갈 방법을 생각해보기도 하구요. 매번 무엇을 하고 후회하고 걱정하게 되면 다른 일을 시작하는데 있어서도 더 잘하는 것보단 일어나지 않은 일에 신경을 쓰면서 그쪽으로 에너지가 빠져나갈 수 있거든요. 마음이 지치면 아무래도 잘해낼 가능성이 더 떨어질 수 있기에 후회하는 대신 그럼 다음엔 뭘 더 신경써서 해볼까를 생각해보기도 하구요. 평소 호흡에 집중하면서 몸을 이완하는 것 역시 불안과 관련한 긴장감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거에요.
크지 않은 불안의 경우 머물러 있다보면 시간이 지나며 흘러가지만요. 일상이 방해될 정도라면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약물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보셨으면 해요. 그리고 불안과 관련한 생각의 흐름이 굳어져있는 부분이 있기에 그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그래서 여러 불안중 자주 반복되는 부분에 주목해서 살피고 정리하다보면 다른 불안도 스스로 정리해볼 힘이 길러지시게 될거에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xxyoonh
일 년 전
저랑 너무너무 같은 고민을 가지고계시네요ㅠㅠㅠㅠ 잠을 설칠정도로 고민이 너무 지나쳐서 힘들어요ㅠㅠㅠ
doreamimg
일 년 전
불안한거 너무 힘들죠 ㅠㅠ 저도 불안이 너무 심해서 울면서 병원에 갔는데 불안장애 판정을 받았어요 ㅜ 약을 먹고 차근차근 고쳐나가고 있어요 병원에 다녀오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Helleborus7 (글쓴이)
일 년 전
@xxyoonh 맞아여.. 진짜 사소한 일로 인해서 너무 불안함이 커서 잠도 설치고 공부하다가도 집중도 안되고.. 너무 힘들어요ㅠㅠ
Helleborus7 (글쓴이)
일 년 전
@Helleborus7 학생이여서 정신병원 다니면 좀 눈치보이고 부모님께 좀 죄송해서 성인되서 갈려고요ㅠ
woosung
일 년 전
생활에서의 작고 사소한 것에서부터 자신감을 키우심도 좋을것 같네요
akrnrn
일 년 전
저는 불안감이 올라올 때마다 그 자리에서 팔굽혀펴기를 몇개라도 해요! 몸이 힘드니까 잠시라도 아무 생각 안 나고 좋아요
myse1p
일 년 전
저도 같아요! 나이가 꽤있는데 아직도 이런생각을 멈출수가 없어여.... 한번 그 웅덩이안에 들어가면 점점 더 깊게들어가게된는 ..... 하지만 그게 우리 성격인걸요... 학생이신거 같은데...사십대인 저도 그렇답니다... 젊은 나이라면 그걸 떨쳐 내는 방법을 빨리 찾았으면 좋겠네요 !
myse1p
일 년 전
저도 같아요! 나이가 꽤있는데 아직도 이런생각을 멈출수가 없어여.... 한번 그 웅덩이안에 들어가면 점점 더 깊게들어가게된는 ..... 하지만 그게 우리 성격인걸요... 학생이신거 같은데...사십대인 저도 그렇답니다... 젊은 나이라면 그걸 떨쳐 내는 방법을 빨리 찾았으면 좋겠네요 !
kongyumii
일 년 전
@Helleborus7 그러다 더 힘들어져요 ㅜㅜ 저도 청소년기 때 더 제대로 치료 잘 받을걸 하는 후회가 남거든요 ㅠ 부모님과 잘 얘기해보세요~~
cola0413
일 년 전
@Helleborus7 저도 불안감은있지만 아직 학생이시라면 죄송할일이 아니라 부모님과 얘기해도 괜찮을 일 같아용ㅜㅜ 저는 0살짜리 아들이 있는데 만약 아가가 이런불안증이 있는데 혼자이겨내려 애쓰고있다면 더속상할것같아요~ 저한테 얘기해주면 고마울것같구용 같이 방법도 찾아볼것같아요. 부모님도 같은마음이시지 않으실까요? 내사랑하는아가 많이힘들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