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법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잠자는법
생활패턴이 180도 바뀌어버렸습니다... 밤에 잠을 자고싶은데 잠이 안와서 점점 수면을 미루다가 이제는 하다하다 낮 12시에 자고 저녁 6시에 깨게 되었습니다. 전공이 예술쪽이고 새벽에 작업하는걸 좋아합니다.. 밤에 잠들려고 명상을 하거나 라디오북을 듣거나 여러가지 해봤는데.. 결국 잠이 안와서 밤에 작업을 합니다.. 여러분의 수면비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ㅠ
불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2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밤에 잠들기 어려운 마카님에게
#불면 #수면준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생활패턴이 바뀌면서 이제는 낮에 수면을 취하게 되셨군요. 새벽에 작업하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밤에 잠들려 해도 잠이 안 오다보니 대신 작업을 하게 되면서 점점 지금의 패턴이 자리잡히게 되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러한 패턴이 자리잡히게 된데에는 나름의 유익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일텐데요. 예를 들어 잠이 올만한 분위기를 조성해보려 해도 잠이 오지 않으니 차라리 이 시간에 작업을 하자 하면서 더 깨어있게 되셨을 것도 같구요. 또 전공이 예술쪽이닌만큼 고요한 시간대에 창의적인 작업을 하기가 더 편했다거나 시간대 상으로도 수면을 취하고 난 다음 어느 정도 체력이 회복된 새벽에 더 능률이 높아지셨던 것도 같아요. 반면에 마카님에게 이런 생활패턴이 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만약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되는 부분이 적고 또 전공에 집중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지금의 패턴을 바꿔나가기에 어려움이 되실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때문에 지금의 패턴을 꼭 바꿔야하는지 동기를 좀더 강화하고 그에 맞춰 일상에 변화를 시도하셔야할 것 같아요. 낮에 활동하게 되면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살피기도 하구요. 또 작업 과정으로 인해 소비되는 에너지도 있겠지만 몸이 피곤할만큼은 아닐 수 있으니 기상하고 나서나 중간에 햇볕 아래에서 산책 등의 운동을 해보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낮에 햇볕을 충분히 쬐어준 뒤에 밤이 되면 그때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이 나와 수면에 좀더 효과적일 수 있구요. 지금까지 하고 계시는 자기전 명상 등의 활동은 좋은 것 같아요. 몸에게 이제부터 잘 시간이라고 알려주는 것일수 있으니까요. 낮에 활동을 늘리고 밤에 자리에 눕는다해도 당분간은 몸이 이전의 패턴대로 하려할 수 있답니다. 그럴 때 낮의 작업마저 부족했다면 다시 이전처럼 차라리 일어나 작업을 하자라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그런 마음이 들지라도 ‘지금은 쉬는 시간이니 내 마음을 쉬게 하는거에 집중하자’라고 누워서 호흡에 좀더 집중해보셨으면 해요. 실제로 눈을 감고만 있더라도 어느 정도 수면효과를 볼수 있거든요. 그러니 천천히 호흡하면서 내 몸 어디에 힘이 들어가지 않았나 느껴도 보고 긴장된 부분은 힘을 빼주면서 쉬는 시간을 누려보세요.
저 역시 체력이 받쳐 줄때는 밤에 영화도 보고 퍼즐도 하고 과제도 하면서 밤의 고요한 시간을 즐길 때가 있었는데요. 일상에 크게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가끔씩 그런 시간을 보내는 것이 나름 힐링이 될 때도 있었던 것 같아요. 마카님에게도 혹시 그런 시간이 되고 있다면 괜찮다고 즐겨봄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그럼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bluecloud15
일 년 전
에고 고생이시네요ㅜㅜ 한번 틀어지면 어렵더라구요. ㅜㅜ 저는 생각이 많아서 잠을 잘 못잤었는데 운동하면서 좀 나아진것 같아요. 운동하면서 아무 생각없이 운동에먼 집중했어요. 그리고 낮에 졸려도 낮잠은 자지 않았구요. 저녁에 운동을 하면 피곤해서 잠이 잘 오더라구요.
dudutu
일 년 전
자기전에 술을 드셔보세요 전 이게 제일 직빵이더라구요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bluecloud15 감사합니다ㅎㅎ 어릴때부터 운동을 제일 싫어했는데.. 어쩔수 없네요...ㅠㅠㅠ 숨쉬기운동만 하고싶어라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dudutu 술마시는것도 좋은방법이네요ㅎㅎ 나중에 정말 효과가 있을지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dogsick
일 년 전
팡과떡을 병행해 섭취해보세요 술마시고 싶어집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dogsick 빵떡 생각만해도 맛있을것같습니다 후후 뭔가 살찌기 제일 쉬운 방법일것같기도 하네요 흑흑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d032327dd778cbfff9d 그런 좋은 앱이 개발되다니... 목표 달성못하면 개발자가 돈을 얻는걸까요?ㅎㅎ 한번 깔아보겠습니다!
qwer123098
일 년 전
어차피 재택근무를 한다거나 낮에 다른 할일이 있는 게 아니라면 생활패턴 바뀐 채로 지내도 상관 없지 않나요? 굳이 원래대로 돌릴 필요 있나요... 전 낮에 잠때가 따뜻하고 평화로워서 좋고, 밤에는 조용하고 집중 잘 돼서 일하기 좋아서 그냥 바뀐 채로 살고 있어요.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qwer123098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ㅠㅠ 수면시간이 바뀌면 호르몬같은것도 바뀌어서 암에 걸리기 쉬워진다고 하더라구요.. 약간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건강에 괜찮은지 무서워져서요ㅎㅎㅠ
lastdance2sr
일 년 전
몸에 힘을 빼는 게 전 최고 더라구요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다 보면 아침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