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과 삶의 태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genious
일 년 전
사회성과 삶의 태도
첫번째 고민 저의 부모님은 저를 믿어주고 사랑해주는데 저는 정작 어릴 때 부터 문제들을 회피하고 책임 없이 제 자신을 방치해왔어요 과거에 대한 얘기하다보면 과거에 그대로 머무는 것 같아 미래를 그려나가는 중인데 이 또한 잘못된 방식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꽃다운 스무살 통째로 허송세월 보내다 남자라면 거처가야할 군대를 가야했으나 사실은 죄짓기 싫어서 에라 모르겠다며 신청했죠 하지만, 제 무미건조한 대학생 삶에서 군복무는 터닝 포인트됐고 완전 다른 사람처럼 수동적으로 변해왔습니다. 군복무 동안 스스로 자아성찰했으나 불특정다수에게 마음 고생과 시련을 맞으면서 부정적인 인간관계 신념이 듭니다. 걱정, 고민을 해도 풀리지 않다가 용기내어 말해보니 어찌댓든간에 모든 문제를 견뎌야하고 부딪쳐보라고 하는데, 왜 아직도 저는 이해를 못하는 걸까요? 두 번째 고민 제 머리 속에서 할 수 있다고 믿어볼까하는데,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솔직히 못하잖아라고 들려옵니다. 그래서 매일 매일이 고역에다가 너무 마음이 아파옵니다. 그래도 책임감 가지고 제 인생을 이제라도 만들어가보려는데, 제 자신을 너무 너무 과소평가해요 열심히 해서 자격증들을 취득해 증명했고 이 바탕으로 취업나가보니 가진 것 보다 사회성과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렇다보니 집에서 혼자 공부할 때마다 지금 내가 공부해도 가장 기본적인 사람과의 접촉과 사회성이 부족한데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조울불안스트레스강박망상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기본적인 사람과의 접촉과 사회성이 부족한데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불안 #강박 #망상 #스트레스 #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나서는 일에 대한 도전보다는 회피하는 자신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사회 생화를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린 시절 부모에게 학대를 당한 것도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군입대를 계기로 도전해보고 사회에서 자신을 찾으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군대 생활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였지만, 다양한 과정과 느낌으로 인해 수동적으로 변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생활에 도전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마카님이 생각한 도전적이 성취를 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린 시절을 생각해 보면 부모님으로 부터 학대를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는 자신의 의견을 들어주지 않거나 거부한 부모로 기인하기도 합니다. 또는, 부모가 지적하거나 적절한 훈육을 하지 않고 아이의 의견만 따르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야 할 일도 부모가 다 감당함으로써 어린 시절 스스로 이겨 나아가야 할 자율성을 적절히 형성하지 못하는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방임과 비슷한 심리적 기제를 만들기 때문에 불안이 높아지게 되어서 어른이 되어도 불안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 행하면서 겪는 실패를 두려워 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이 높아서 스스로 해야 할 과업을 회피하는 경우에 해당된다면 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길을 걷다가 엎어지기도 하고 아이들 끼리 서로 싸우는 것처럼 부딪히는 것이 중요한 시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도와 줄 수 없고 나를 내가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작은 시작부터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 자신을 상상하면서 도전해 보면 어떨까요? 넘어지면 일어날 힘이 아이에게도 있다는 격려를 해보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lovely54
일 년 전
본인에 대한 고민을 하시고 계시므로 해결점이 시작됐다고 생각해요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해석도 긍정적으로 하시면 다 바낍니다 넘어졌으면 넘어졌으니까 쉬면 되고 쉬는김에 물 한단 마시고 쉬었으니 뛰어야겠다고 마음먹고 뛰면 더 빨리 더 멀리 나갈수있습니다 생각의 차이로 성공과 승패가 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