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애정결핍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nohappysad
일 년 전
스트레스와 애정결핍
사람들과의 관계는 좋은 편인데 어느 순간부터 내 얘기를 안 듣거나 내 연락을 안 받으면 왕따를 당하는거 같아서 가끔 없는 말도 지어내보고 누군가에게 관심을 못 받으면 그 날엔 잠도 잘 못자요 이 현상이 오래가다 보니 혼자 술 마실때도 있었는데 그렇다고 나아지진 않는거 같아 혼자 운동도 해보고 했는데 마음이 허하더라구요 혼자 돌아다니다 보니 감기도 걸리고 잠을 5일동안 합쳐서 6시간정도 잤더니 몸도 더 악화되서 걱정입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불안망상강박불면중독_집착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6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중독_집착 #불안 #불면 #망상 #스트레스 #강박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는 좋은 편인데, 누군 가가 보내는 응답에 민감해 하고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사람들과의 관계는 좋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조금이라도 마카님을 불안하게 하는 모습,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전화를 받지 않을 때는 매우 민감하게 자신의 잘못을 찾고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일반적인 마카님의 인간관계는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관계는 마카님이 생각하는 안전함을 위협한다고 하는 행동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거나 전화를 거절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정이 쉽게 흔들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정서 상태는 평범하고 다른 큰 변화가 없는 관계가 이어지면 안전하고 평화로운 감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이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이 펼쳐지면 힘들고, 쉽게 감정이 혼란스러워져서 잠도 잘 자지 못하고, 불안한 감정을 회피하고자 마음이 허해지고, 술로 이런 감정을 해소하고자 하고 안되면 혼자 돌아다니면서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은 마음에 '피해의식'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피해의식은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위험한 순간이 다가오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을 학대하고 피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되어 타인의 숨소리 하나에도 반응하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느껴보시고 그 순간에 자신을 가장 힘들게 하는 감정을 찾아보시고 느끼는 감정은 실제 감정보다 강하게 느낀다고 생각하시고 인지적으로 50%정도의 감정은 과장되었다고 의식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지가 왜곡되는 경우 오랜 기간 동안 정서가 느끼다 보면 인지적 왜곡을 일으키게 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마카님의 감정과 삶에 대한 공감을 통해 왜곡된 인지를 조금씩 줄여가는데 동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os79760
일 년 전
자~가끔없는말이 어떤말인지 알려줄수있나요?
nohappysad (글쓴이)
일 년 전
@eos79760 그냥 뭔가 하지도 않은 일이 일어났다고 하거나 했다거나 망상이 좀 있는거 같습니다
Mackerel001
일 년 전
혼자만 관계가 좋다고 생각하는 걸 수도 있어요. 제 여친이 자기말만 하는 사람이거든요. 가끔은 엄청 얄미워서 한 대 콩 때려주고 싶을 때도 있어서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듣는 연습이 중요할 거 같아요. 입이 열라 간지럽고 짜증나지만 몇 번 해보다보면 아마도 듣는다는 것의 매력을 느끼시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냥 참고만하세요. 별로 중요하지 않은 말이었지만 갑자기 여친이 생각나서 몇자 적어봅니다.
nohappysad (글쓴이)
일 년 전
@Mackerel00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ㅎㅎ 저는 근데 듣는거 6 말하는거 4인데도 잘 모르겠어요 더 들어볼까요
snoopy158
일 년 전
대인관계가 좋은편인데 문득 왕따 느낌난다는건.. 일반적인거 같습니다. 저도 특별히 친한 관계는 없고 두루두루 친한편이라서 가끔 은따 같은 느낌도 들고.. 근데 다들 비슷한 감정으로 사는거 같아요.다른사람도 저 같은 생각을 많이 하드라고요. 저는 그래서 이렇게 지내는것도 감사하다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이렇게 지내는게 편하고 이것만으로도 만족하다 라고 생각하니 한결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nohappysad (글쓴이)
일 년 전
@snoopy158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