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이럴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aengJaaaaa
일 년 전
왜이럴까요?
가끔 한번씩 아침에 자다일어나면 숨을 못쉴정도로 가슴이 꽉 쪼여오면서 이상황이 너무 답답하고 숨막히는때가 옵니다. 그럴때마다 후다닥 일어나서 커텐, 베란다 문을 활짝열고 물한잔을 벌컥마시면서 가슴을 때리곤해요. 워낙 예민하고, 소심한 성격인지라 평소에도 고민거리가 있고 작은일에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곤해요. 이런상황이 최근들어 줄었지만, 요새들어선 수시로 무기력함, 우울감에 미칠거같습니다. 아무것도 하기싫어요 그런 감정을 뚫을려고 일부러 운동을하고, 일부러 산책을하고, 일부러 행동도 크게 하며 움직이며 우울의 늪에 빠지기싫어 하루하루 허우적거립니다. 이렇게 무기력하고 남에게 의지하려고만 하는 제가 한번씩은 너무 싫어요. 살려주세요
두통신체증상의욕없음불안호흡곤란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7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무기력하고 남에게 의지하려고만 하는 제가 한번씩은 너무 싫어요.
#의욕없음 #우울 #신체증상 #호흡곤란 #두통 #스트레스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우울과 무기력으로 힘들어 하고 예민해지는 자신 때문에 힘든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자다가 일어날 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히 막히는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해지면서 상처를 쉽게 받아서 마음이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울과 무기력한 감정도 들 때는 산책도 해보지만 감정에서 쉽게 나오지는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자다가 일어날 때 불안과 우울한 감정이 잠을 자는 순간에 의식을 뚫고 올라오기 때문에 무의식에 숨어 있는 우울과 불안이 신체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꿈을 꾸게 되고 꿈을 통해서 인간은 감정을 소화하는데 감정이 크고 소화되지 못하는 크고 강한 감정으로 일어난 이후에 답답한 느낌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성은 인간을 한 곳에 편집하게 되는 경향을 강화 시킵니다. 예민하게 되는 상황이나 사람, 환경에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예민성은 인지적으로 편집적인 성향을 강화하기 때문에 인간을 더 예민하게 만듭니다. 인지적으로 이걸 조절하기 위해서는 마카님이 느끼는 정도보다 실제는 적은 강도라고 생각하고 느낌을 주관적으로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예, 느끼는 강도가 100이면 실제는 50이라고 의식). 우울과 불안이 심해지면 사회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우울과 불안한 정서가 깔려있지만 그 가운데 느껴지는 다른 감정을 자각하고 잠깐이지만 느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울과 불안이 심해지면 전문적인 도움이 요구됩니다.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극복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마카님도 그럴때가 있으시군요. 모든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가 있을 거예요. 그럴 땐 조금 쉬면서 에너지 충전을 해보세요.
공감
신고하기
effy0913
일 년 전
무언가 한계점까지 차오른것이 아닐까요 이미 활동적이려고하시고 노력하시는것을 보면 충분히 능동적으로 행동하신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답답하시고 힘드시다면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으시는것은 어떠실까요? 이정도면 타인에게 의지하시는것이 아니라 도움을 조금 받아보시는것도 괜찮으실것같아요
krcoiop519
일 년 전
@timelesslove 상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운동 나가고 하는건 조금이라도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싶어서 노력하는것이지, 고민자분의 우울증이 약하다고 말할 수는 없는 부분같습니다. 고민자분들의 노력이 대단하다고 느껴야지, 갖고있는 우울감이 약하다고 생각하는건 아닌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