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낯설게 느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일 년 전
친구가 낯설게 느껴져요.
두달에 한번정도 만나서 이야기 하면서 놀곤하는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와는 친하게 지내게 된지 10년 정도 되었네요. 지금까지 그 친구와 만나고 헤어지면 재밌었다, 시간이 빨리 지난거 같아서 아쉽다 등 이런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에는 제가 알고있는 친구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어요. 그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도 마음 한편이 불편(?)하다는 느낌도 들었고요. 예전보다 정적도 꽤 있었는데 그 잠깐의 시간이 굉장히 불편했어요. 제가 예민하게 생각하는걸까요.
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친구와 함께 나누고 정리하기
#관계 #이야기나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두달에 한번 정도 만나며 편하게 지내오던 친구가 있으시군요. 10년간은 그 친구와 만나는 시간이 즐겁고 헤어지면 아쉽기까지 들곤 했네요. 하지만 최근의 만남에서는 정적이 들기도 하고 불편함이 느껴졌는데 그런 부분을 내가 예민하게 여기는 건가 의문이 드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 친구에게서 한결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 참 흔한 일은 아닌 듯한데요. 그만큼 친구와 마카님 사이에 지속적으로 안정된 느낌들이 쌓여왔기에 그동안 서로에게 예측가능하고 든든한 느낌을 주는 관계였을 듯 싶어요. 하지만 최근의 느낌이 그것과는 너무나 다른 것이었기에 갑자기 왜 이러지? 하는 의문이 들면서 그 친구와의 관계 자체를 다시 돌아보게 되신 듯한데요. 그 느낌에 대해 우선 마카님이 그 동안의 경험과 반대되었던 그 시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혼자서 정리하는 중에 의문이 드셨던 것으로 이해되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함께하는 시간 중에 예전보다 정적도 꽤 있으셨다고 했는데요. 그 앞에 어떤 주제의 이야기들이 있었을까요? 서로에게 좀 민감한 주제였을까요? 혹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만큼 낯선 주제였을까요? 그런 정적이 있은 후에는 어떻게 만남이 정리되었을까요? 그런 느낌에 대해 서로 편히 나눌만한 시간은 있었을까요? 그 불편함 뒤에 다른 이야기가 없는 것으로 볼 때는 서로의 감정이 건드려질 만큼 민감한 주제가 나왔던 건 아니었던 것 같아요. 그렇다면 우연히 한번의 정적이 있었는데 그 정적에 서로 응? 하는 느낌이 들면서 그 느낌이않은 채로 긴장되어 있다가 여러번 반복된 것이 아닐까 싶구요. 이 느낌의 시작이 마카님의 개인적인 것들, 예를 들어 그날의 컨디션이라던가 다른 고민이 있어서 영향을 준 것이아 니라면요. 혼자 생각을 정리하시기보단 그 친구와 직접 이야기 나눠보심이 이 찜찜함이 해소되는 가장 빠른 방법일 듯 싶어요. 친구도 그런 느낌을 받고 이상하다 왜 그랬지? 여기고 있을 수도 있거든요. 아마 이 다음 만남에서 이 부분이 정리되는 기회가 될텐데요. 10년간 만나온 안정된 느낌들이 있었던 만큼 다음 만남에서는 이전의 느낌이 계속 이어질 수도 있어 보여요. 하지만 혹여 그렇지 않다면 ‘00야~ 우리 지난번에 봤을 때도 대화가 몇 번 끊겼잖아. 난 그때 살짝 어색했는데 넌 어땠어?’라고 말을 꺼내면서 친구가 원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눠볼 수 있을 듯해요. 그리고 친구가 원하지 않는다면 마카님의 느낌은 전달이 되었고 더 이야기 꺼낼만큼의 주제는 아니구나 하면서 흘려보내시면 어떨까 싶어요.
가까운 관계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소소한 갈등도 생기고 다양한 감정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을 함께 잘 겪어나갈 때에 보다 친밀한 사이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마카님도 많은 생각을 하셨을 거예요. 그 친구가 상처받지 않게 잘 이야기해보세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랄게요.
공감
신고하기
live2022
일 년 전
어떻게 만날때마다 재밌겠어요🙂 그럴때도 있는거죠ㅎㅎㅎ 앞으로 살다보면 그런경우가 더 많아질거에요~ 너무 신경쓰지마세용!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live2022 위로가 되는 말이네요!! 감사합니다😌
snbl
일 년 전
저도 가장 가까운 오래된 친구와 만날때마다 항상 즐겁기는 힘들더라구요 가끔 날 불편하게 하는 말을 하기도 하고 그렇게 느껴지는 날도 있는데, 그럴때는 그냥 몇달 만나지 말아보세요 연락은 해도 약간 거리뒀다가 오랜만에 다시 만나면 또 즐겁게 놀게 되고 그런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