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수면장애 고치고 싶어요ㅠㅠ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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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일 년 전
불면증/수면장애 고치고 싶어요ㅠㅠ
작년에 너무 힘들었고 그동안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잠은 자려고 했는데 언젠가부터 밤 새려고 하거나 새벽 늦게 자는 게 완전 습관이 돼 버렸어요 누워있다가 해 뜰 때 자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당연히 밤낮 바뀌고요 그래서인지 탈모도 약간 생긴 것 같고..일찍 자야겠다 마음 먹고 누워서 휴대폰을 안 봐도 잠을 못 자는데 정신과에서 약 처방 받는 게 맞겠죠..?
우울공황불안의욕없음두통신체증상강박불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약물치료도 고려해보시면서 무엇이 잠드는데 어려움을 주는지 살펴보세요.
#불면 #어려움 #이유살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작년에 힘든 시간을 보내오고 어느 순간부터 수면패턴이 바뀌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낮밤이 바뀌면서 탈모도 생긴 것 같고 일찍 자려해도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군요. 이런 상황 가운데 약을 처방받아야할까 고민중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잠이라도 좀 잘 수 있었다면 그래도 몸이 회복될 틈이 있었을텐데요. 그렇지 않다보니 기존의 힘듦에 잠을 못 자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더해지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이 잠을 자려고 했는데 밤을 새게 되거나 새벽 늦게 잠을 자는 것이 습관이 되어왔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일부러 잠을 늦게 자려고 했다는 뜻일까요? 혹은 자려고 했는데 잠을 들 수 없었다는 뜻일까요? 약을 먹어야할지를 고려해보시는 것으로 볼때는 아마도 후자에 가까운 듯 싶은데요. 잠이 드는데 어려움이 되는 경우는 불면증이라는 수면장애에 해당되고 보통 스트레스가 되는 요인이 사라질 경우 한달 이내에 증상이 나아질수 있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약을 복용하는 것과 함께 현재 마카님이 삶의 패턴 등을 살펴봄도 필요할 것 같아요. 작년엔 너무 힘드셨다고 했는데 이후로는 좀 그 부분이 나아지셨을까요? 여전히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다면 어떤 것이 스트레스 요인인지 어째서 스트레스가 되는지 유지되는 이유도 살펴보구요. 어떤 면에서는 나름의 이득이 되기 때문에 유지되는건 아닌지도 생각해보셔야할 것 같아요. 그와 함께 밤에 부족한 잠이 낮에 보충이 되기 때문에 밤에 잠들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거든요. 때문에 낮에 몸이 좀 피곤하도록 운동을 좀 해보시기도 하고 잠들기 두세시간 전부터는 자기 위해 몸을 준비시켜보셨으면 해요. 예를 들어 23시쯤 잠들겠다 한다면 21시쯤에 따뜻한 물로 씻고 편안한 옷을 갈아입은 다음 하루를 돌아보며 간단한 일기를 작성해본다거나 다음날 해야할 것을 정리해보시기도 하고요. 30분 전에는 불을 끄고 누워보는 거에요. 마카님이 휴대폰을 보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특히 잘 하고 계신 거랍니다. 잠을 자도록 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빛을 받으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자려면 되도록 깜깜한 상태를 만들어주어야 하거든요. 당장은 잠이 오지 않으니 답답하시겠지만 일상을 좀 살펴보시기도 하고 몸을 쉬게 한다는 마음으로 호흡에 집중하며 시간을 보내보셨으면 해요.
여러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는건 그만큼 마음에 해결되지 못한 힘겨움들이 많다는 의미일텐데요. 무엇이 잠을 들지 못하게 할만큼 어려움이 되는지를 시간내어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실 듯 해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hyolin asmr듣고 자는데 심할 때는 계속 못 자더라고요ㅠㅠ
Ajimin
일 년 전
저는 잠을못자서 정말 스트레스 받아서 항상 울고 불안한 마음에 심장이 막 쿵쾅 거리고.. 그러다가 지쳐서 잠들었어요 항상 ㅠㅠ 잠안오는게 사소한거여도 계속되면 무섭고 스트레스가 엄청 크죠 저는 잠안와서 우유 먹고 샤워하고 난리를 쳤었어요..근데 오히려 그런건 소용없고 잠을 자야겠다는 마인드를 버리고 그냥 밤낮 바뀌면어때 좀 늦게자지뭐 하면서 할거 하고 잠드세요 그냥 그게 더 맘이 편하고 그렇게 시간지나면 그냥 누워서 반둥빈둥 하다보면 올거에요.. 제가 그래욬
hoya84
일 년 전
수면패턴이 완전히 바뀐거라.. 일단 해 뜰때 자지 마시고 낮잠도 자지 마시고 카페인도 왠만하면 마시지 말고 버티시다가 오후 9-10시쯤 누우세요. 그리고 아침에 알람 쎄게 틀어두시구요.. 이렇게 몇번 해도 안바뀌면 수면제 처방 받으세요 저도 진짜 수면패턴 때문에 고생했는데 수면제 먹으면 진짜 꿀잠자고 맘편하고.. 자야한다는 강박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어 좋아요 추천
Frosting
일 년 전
Yogi티 bedtime 추천드려요. 저 여기 티 마시고 정말 좋아졌어요. 마음이 편안해지고 멜라토닌보다 더 좋아요.
edicius61
일 년 전
와.. 저인줄 알았어요.. 이제는 4ㅡ5시가 돼도 잠이 안오더라구요.. 수면패턴 바꿔야하는데..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