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했을까봐 걱정됩니다.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뒤로가기
사연글
대인관계
커피콩_레벨_아이콘tomjerry
일 년 전
실수했을까봐 걱정됩니다.
별말 아닌데도 실수했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요. 제 말 하나하나가 다 신경쓰여요. 그리고 남들이 한말도 그냥 한말일지도 모른데 신경쓰고 걱정돼요. 진짜 너무 자책을 많이해서 가끔 숨이 막혀요.... 가끔은 혼잣말로 왜그랬지하고 후회도 하고 다른거에 집중하다가도 실수했을까봐 걱정되어서 흐름이 깨져요. 막상 상대방한테 너무 걱정되어서 실수한거 있냐고 물어보면 전혀 아니라고 하지만 그말도 못믿겠어요. 제가 실수할까봐 너무 두려워요. 그래서 계속 제 자신이 하는 행동을 제한하게 됩니다.... 옛날에는 말도 잘하고 행동도 자신있게했는데 이제 위축되어요 옛날에 술먹고 크게 실수해서 친구들과 절연까지 간적이있어서 그런지 제 자신한테 더 엄격해진거 같아요. 제가 실수했을까봐 너무 무서워요. 그래서 그 사람이 저를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할까봐 두렵습니다. 이 두려움을 어떻게 떨쳐야할지 모르겠어요...
두통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1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제가 실수했을까봐 너무 무서워요.
#우울 #두통#강박#완벽주의#실수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혹시나 실수를 할까 봐 걱정하고 불안해 하고, 자신을 점검하고 고생하시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자신이 말 하나 하나에 신경 쓰고 자신을 자책해서 숨이 막히고 자신의 실수를 친구들에게 확인하고 친구들은 마카님이 말한 것과는 다르게 생각하는데도 믿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은 친구들과 술을 먹고 실수를 해서 더 위축되었고 조심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조심하고 자신을 통제하려는 이유는 불안을 조절하려고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불안에 민감해지면 더 불안에 대하여 집중하고 조심하고 비슷한 상황을 경험하면서 더 강하게 불안에 대한 불안 예기 불안도 강화되면서 민감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언제 불안이 시작되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를 돌아보면서 불안이 시작된 사건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 충격을 준 사건으로 생긴 감정이 시작되면서 감정이 비슷한 사건에 반응해서 나이를 먹으면서 더 강하게 작용되어 불안이라는 감정이 더 커졌다고 생각합니다.
불안이 시작된 고착점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착점을 찾고 감정의 연속성을 살피보면, 자신이 갖힌 감정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y047
일 년 전
저도 그러는데 전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이미 지나간 일이라고 후회해도 내가 한 행동은 안 바뀐다고 지금 후회하는건 내 시간만 갉아 먹는거라고 계속 생각하면서 후회를 안하려고 하는데요 우리 같이 노력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noso
일 년 전
저도 그래서 미쳐버리겠습니다.. 하ㅡ
커피콩_레벨_아이콘
wherrareyounow2
일 년 전
1. 어차피 이미 지나간 일 곱씹어봤자 바뀌는건 없다. 2. 의외로 사람들은 내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없다. (내가 무슨옷을 입었는지조차도 까먹는다) 3. 상대는 아무생각 없는데 내가 혼자 불안에 떨어봤자 나만 손해다. 전 이렇게 생각하면서 많이 고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94686wbhdj
일 년 전
남들 신경 쓰지 마세요. 나한테 심한말 한다? 진짜 화난데는 따로 있고 만만해보이는 나한테 화풀이 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내가 실수했을까봐 쩔쩔매는 거 남들 다알아서 만만한 사람되는거에요. 같은 실수해도 자존감 높고 당당한 사람한테는 별말 안하고 쩔쩔매는 나한테는 대놓고 까는게 인간관계입니다. 자존감을 높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un1111
일 년 전
저는 그럴때 입장바꿔서 생각을 해봐요. 제 생각이 한정적일 순 있지만 적어도 나도 이정도는 괜찮을거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는건 남들도 신경쓰지 않을거라 생각해요! 어떤 사람이 나에게 무슨 행동을 했을 때, 내가 그 행동에 있어서 의미를 두는지 생각해봐요. 아마 대부분 신경 안썼을거에요 :) 누가 말해줬는데 사람들은 전부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기 바빠서 타인의 사소한 부분 까지는 생각하지 않는대요! 사람마다 예민한 부분이 다르니 내 행동이 혹시 기분나빴을까보단 친구가 평소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분을 캐치 할수 있도록 노력하는편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작성자분이 걱정하는거 만큼 잘못된건 없을거에요. 괜찮아요 괜찮아 :) 토닥토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