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후 참는게 익숙해졋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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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육아
비공개
일 년 전
결혼후 참는게 익숙해졋어요
안녕하세요 전 세아이의 엄마 입니다 결혼은 곧 6년차이구요 결혼 전에도 제 감정을 숨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결혼후 시댁살이와 세아이 육아로 항상 참고 살다보니깐 이제 저 스스로도 표현을 하고싶은데... 머든 고민이든 무슨일이 났든 다 숨기고 말을 하라고 하면 피하게 되더라구요.... 다 참다보니깐 자주 울기도하고 너무 힘들어서 솔직히 하면 안되는걸 알면서도 자해를 한적도 있어요... 이러다간 내가 죽겟다 싶어서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구요 근데 힘들어도 애기들 보면 또 참고 견디게 되더라구요... 엄마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그냥 무뎌진건지를 모르겟지만....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그래서 그런지 응급실도 갓다왓구요.... 표현을 하는걸 어떡해 해야할지 모르겟네요....
두통불면호흡곤란의욕없음우울불안신체증상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7개, 댓글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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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기표현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들어주고 존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결혼 #자기표현 #우울 #스트레스 #신체증상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결혼 6년차로 세 아이를 둔 엄마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다양한 역할을 해내느라 애써오신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힘든 일이 있거나 자기표현이 필요할 때 참고 살다 보니 이제는 자기표현을 하는 것이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그 결과 현재 자주 눈물이 나고 무기력해지면서 우울감을 느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심리적 스트레스는 호흡곤란, 불면증 등 신체적 증상으로도 드러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망치고 싶을 정도로 힘들지만 아이들을 보면서 위로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마카님께서는 자기표현 방법을 알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결혼을 하면서 갖게 된 여러 역할을 해내느라 그동안 자기를 돌보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자기 감정이나 표현을 하는 것보다 마카님께서 조금만 참으면 모든 사람이 편할 것이라고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는 동안 마카님의 마음은 방치되고 소외받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외되고 방치된 마음은 사소한 자극에도 민감해지고, 마카님께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참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건강하게 표현되고 해소되어야 할 감정이 쌓이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신체의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을 것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신체를 만들었을 것이고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으로 드러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그동안 표현하지 못하고 억눌러 온 자기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기표현을 하는 것이 당분간은 낯설고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천천히 조금씩 자기표현을 하면서 점점 늘려가면 됩니다. 마카님 주변에 계신 분들 중에서 가장 편안한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와 존중을 받는 경험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자신감이 생기면 대상을 넓혀가면서 도전해 보시면 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을 위해서 기꺼이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에게도 자기표현의 좋은 모델링이 될 수 있습니다. 세 아이와 시간을 보낼 때 힘들 때도 많겠지만 좋은 에너지를 주고받는 동안 마카님의 신체에는 좋은 에너지가 되는 호르몬이 생깁니다. 아이들과 눈을 마추고, 웃음을 주고받고 안아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호르몬은 아이들과 마카님께 좋은 에너지가 되므로 되도록 이런 시간을 자주 많이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호르몬은 아이들의 뇌발달과 마카님의 신체적 증상을 완화하고 우울감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혼자 보내는 시간을 잠간이라도 갖고 산책을 가거나 가까운 카페에서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겠습니다. 충전의 시간을 갖는다면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힘든 상황과 그로 인한 감정을 털어놓음으로써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받을수 있을 것입니다. 감정을 해소하는 경험은 감정을 표현하는 동기를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표현을 하지 않고 억압하는 것에 대한 자기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자와 자기표현 연습을 단계적으로 연습해 보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Danchuuuu
일 년 전
저 또한 참고 사는 사람 중 하나였는데 , 한번 못참고 분노가 터진 이후로 그게 전환점이 되서 할 말 어느정도 하고 살아요. 이제서야 숨통이 조금 트여요. 마카님도 그런날이 곧 올거에요. 집에 혼자 남겨진 날 소리도 질러보고, 시끄러운 음악도 크게 들어보세요. 한결 나아지지 않을까 싶어요.
nesoft
일 년 전
상담한번 받으시는걸 추천해요 힘들어서 외면해버리면 나 스스로를 등지는거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