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성격에 문제가 많다고 느껴요 - 마인드카페[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뒤로가기
사연글
자아/성격
커피콩_레벨_아이콘andk63
일 년 전
제 성격에 문제가 많다고 느껴요
저는 항상 남에게 피해가 안되게, 남을 위해서 움직였다고 생각했어요 왜냐면 항상 남의 의견에 따랐고 남의 눈치를 봐왔으니까요 저는 이렇게 행동하면 남이 저에게 고마워할거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그건 아니더라고요 대학생이 되고 나서 뼈져리게 느끼고 있어요 저는 이게 보상심리랑은 약간 다르다고 생각했어요 '남이 저렇게 나한테 해준다면 당연히 고마운거잖아' 라고 생각했거든요 대학생이 되면서.. 저는 참 생각없이 행동하는 사람이더라구요 변명하자면..저는 남이 저한테 그러면 기분 안나쁘다고 생각해서 그런 행동을 남한테 했던 거였어요 어렸을 때 그렇게 배웠어요 내가 기분나쁜건 남도 나쁘니까 하지 말아야된다고 당연히 저한테는 안나쁜행동이니까 행동했고 저의 주변사람들은 기분이 나빴죠.. 사실 지금 생각해도 나한테했다면 딱히 상관안썻을건데 대부분은 싫어할거란걸 아니까 거기에 맞춰 행동해요 근데 그게 너무 괴롭더라고요 이제 뭐가 기분나쁠만한 행동이고 좋을만한 행동인지 모르겠는거에요 그래서 소심해지고 저혼자 기분나빠하니까 남은 모르고.. 저는 엄청 개방적이고 적극적이고 그런 사람이라서 저에게 웬만한건 예의에 어긋나지 않아요 그래서 또 선을 넘고 예의를 못 지키게 되는거에요.. 저는 사회성이 모자른 걸까요 ... 나의 기준은 다른 사람이랑 다르니까 이제 뭐가뭔지 생각하기가 힘들어요 그리고 저는 왜 제 의견을 못 말할까요? 그냥 말하면 싫어할 것 같아서 안말하게됐어요 그게 편하니까요 말을 제대로 못 하고 용기내서 하면 어휘력이 부족한지 다들 무슨말인지 이해를 못 하더라구요 이러니까 더 안말하게되고.. 제가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콤플렉스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steningears
일 년 전
정말 많이 고민되시고 힘드셨겠네요 저도 말하고 이걸 왜 말했지 이런 식으로 후회하는 스타일이라 더욱더 궁금하게 되네요. 변명할 필요 없어요 무슨 마음인지 공감해요. 글쓴이님의 착한 그리고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인 걸 알고 있어요. 다만 무엇이 맞는 것인지 고민을 하시는 것 같아요. 사실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답이 확실히 있지는 않는 것 같아요. 사람은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에 따라 반응하는 방법도 다 다르니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글쓴이님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항상 남을 위해서 행동하다 보니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는 느낌을 받아보지 않으셨나요? 저는 제 이야기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 한태는 어떻게 대해야 한다는 것도 서서히 알아가는 것 같아요. 지금은 글쓴이님이 조금 이기적이어도 괜찮은 시간이에요. 먼저 남을 생각하는 마인드에서 나 자신을 조금 더 아껴 주는 생각들 채워 보는 건 어떨까요? ㅎㅎ 글쓴이 님은 충분히 존중받아야 마땅한 소중한 사람이에요. 이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저는 항상 여기 있고 언제든지 이야기 들어 드릴 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asha91
일 년 전
아..저도 그 눈치없는 성격이라 이해가요 경험밖에 답이없어요 분위기를 읽으려고 노력하세요 남들처럼 잘되진않아도 더 그러셔야해요 손가락질이나 뒷담화안들으려면요 모든걸 내기준에서 생각하려하지마세요 이걸 남들한테말했을때 남들이 뭐라할까를 생각해보세요 모르겠으면 술자리한번 가져서 직접물어라도보세요 이런상황에서 내가 이렇게 말하면 기분이 별로야?? 이렇게요 그런식으로 배워라도 가야죠..천성이 그게안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