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다른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inhome700
일 년 전
불안장애 다른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현재 수능이 끝난 뒤 대학실기시험을 준비중인 입시생입니다. 1월에 실기시험이 있는만큼, 학원에서 13시간이 넘어가도록 시험 준비를 하고있고 정신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약 6개월 전부터 있던 갑작스러운 현기증이 괜찮아졌다가 이명, 귀 통증과 함께 최근 다시 심해지는것같아 이비인후과에 갔다가 불안장애 진단을 받고 안정제(자낙스)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약의 부작용에 졸림, 집중하기 어려움 등이 있을수 있다고 해서 약을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학원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한회에 4시간동안 계속 집중해야하는 모의시험을 보고있는데 저런 부작용은 치명적이라서요 그런데 학원이 끝나면 사라지던 증상이 최근에는 가슴답답함과 심장두근거림이 등장(?)했고 학원을 벗어났는데도 몇시간동안 두근거림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냥 일상생활에서는 적당히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지만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어서요.. 혹여 더 심해져 정말 시험때 지장이 있을까봐 걱정이지만, 부작용때문에 복용을 주저하게 됩니다.. 혹시 다른방법 없을까요? (공황장애에 해당되는것은 아니죠?)
스트레스신체증상어지러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혹시 다른방법 없을까요? (공황장애에 해당되는것은 아니죠?)
#어지러움 #스트레스 #신체증상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입시 준비로 고생하시고 불안 증세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고 대학 입학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대학 입시를 준비하면서 집중하고 몰입하다 보니 불안 증세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약을 처방하고 부작용이 문제 될 것 같아서 복용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이 강해지면서 이명도 들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불안에 대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입시가 다가오면서 더 강한 불안 증세가 신체에 나타나는 신체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황장애라고 할 수도 있지만 공황도 불안의 일종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불안장애라고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약을 가지고 불안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약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겁이 나시면 필요시에는 복용량을 줄여서라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이 항 불안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을 내서 걷거나 뛰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적절한 시간에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속이 비면 더 불안해지고 우울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침에 우울이 올라오기 때문에 아침 밥을 드시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한 마음도 공감하고 적절하게 받아주면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를 통해서 힘을 얻고 나와 같은 마음으로 공감해주는 사람을 통해 필요한 심리적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