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가 심해지는 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zoek
일 년 전
수면장애가 심해지는 걸까요?
제 나름의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대학원 진학 후 여러 좋지않은 상황들 때문에 심리적으로 힘들면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 기간동안 매시간 울었고, 죽고싶다는 생각과 밥도 잘 챙겨먹지 못해 살도 많이 빠졌습니다. 그만두면 괜찮아지겠지 했지만 과거에 있었던 일이 저를 계속 괴롭혔고 1년이 지난 지금, 취준을 하는 상황에서 스트레스가 더욱 쌓이면서 불면증이 생긴 것 같습니다. 매일 못자는건 아니고 3~4일 중 하루는 푹 잡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2~3일동안은 쉽게 잠에 못들고 중간중간 깨고 아침에 일찍 깨게되고 피곤해서 더 자면 꼭 가위에 눌리더라구요. 이석증 판정고 받은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이명이 들리는데 일상에 지장이 있을정도로 심한편은 아닙니다. 근데 오늘 악몽을 꾸었는데 너무 생생하고 고통스러운 꿈이였습니다. 대학원 그만 둔 후 교수님에대한 트라우마가 생겼는데 실제로도 교수님과 닮은 사람을 보면 심장이 떨리고 어쩔줄 몰라합니다. 그게 오늘 꿈에서도 나타났습니다. 꿈에서 교수님을 마주쳤고 심장이 미친듯이 뛰더니 갑자기 매미소리같은 이명이 너무크게 들려서 두 귀를 막으며 고통스러워했습니다. 그러다 잠잠해지면 다시 교수님을 마주친 그 장면이 생각이나고 또 심한 이명이 들리고 이게 여러번 반복되다가 잠에서 깼습니다. 수면중에 실제로 이명이 들린건지 아니면 그저 꿈일 뿐인건지 구분이 안가고 이런 꿈을 계속 꿀까봐.. 더 심한 수면장애가 생길까봐 두려워요..
신체증상불안수면장애불면증두통악몽트라우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더 심한 수면장애가 생길까봐 두려워요..
#악몽 #수면장애 #불면증 #트라우마 #신체증상 #불안 #두통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대학원에 재학 당시 경험한 트라우마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대학원에 진학하고 학업을 하는 과정에 상처를 받았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처의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교수님과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잠도 잘 자지 못하고 가위를 눌리기도 하고 이명도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꿈에서 교수님이 나타나서 무섭고 두렵고 메미소리같은 소리도 들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대학원에서 교수님과 다른 이유 등으로 인해서 큰 상처를 입었고 1년이 지난 지금도 그 때의 감정이 남아서 기억으로 떠오르고 꿈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처가 생기면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당시의 감정을 간직하고 당시의 감정에 고착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상처가 된 일에 대하여 무엇이 가장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원인을 찾아야 상처에서 회복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반복되는 감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가장 약한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감정이 생긴 원인을 어린 시절부터 살펴보는 것입니다. 제공된 상황보다 자신이 더 크게 느끼는 감정이 있다면 과거에 경험한 감정이 더해져서 커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심리적 외상, 즉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것은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혼자서 하기 어려운 일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힘겹게 견디는 마카님에게 격려를 드립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너무 힘든 일이 있으셨군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잖아요. 너무 힘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편안해 지시면 좋겠어요.
공감
신고하기
runakmk
일 년 전
힘내세요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