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뭘 해도 스트레스가 안 풀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일 년 전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뭘 해도 스트레스가 안 풀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운동 등의 취미생활로 풀거나 주변사람한테 상담하면서 공감받는 것으로 어느정도 해소를 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단순히 기분전환하거나 나 힘든거 알아주는 것으로는 해소가 안되는 성격인가봐요 내가 노력해서 극복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서 하면 되는데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 있잖아요..인간관계라던가, 타고난 기질이라던가.. 이런 것들에 불만이 생기면 해결되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뭘 해도 기분이 안 풀리고 마음 속에 울화로 겹겹이 쌓이는 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평정심을 유지하다가도 어느 순간 한계에 다다르면 가까운 사람한테 징징대면서 화풀이하게 되더라구요 저도 스스로 답답해요..남들처럼 기분전환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좋을텐데 저는 그런게 전혀 안 통해요..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고민이 해소되는 성격인지라 컨디션 안 좋을땐 취미고 뭐고 도움 안되더라구요.. 주변환경이 내뜻대로 흘러가는게 아닌지라 내가 바꿀 수 없는 스트레스 요인이 널려있는데 그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불만과 울화가 쌓이는 저같은 성격은 어떤 방법으로 해소하면서 살아가야 할까요?
우울분노조절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뜻대로 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취미 활동이나 주변 사람에게 공감받는 것으로는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아 고민이시네요. 더욱이 주변 상황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가 계속해서 쌓이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어 답답한 마음이 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우,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통제 불가능한 상황, 의지대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을 견디기 어려워하며, 이를 쉽게 털어 버리지 못하고 마음속에 담아두는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와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에 있어 근본적인 해결을 찾으려 하면 마카님이 괴로우실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삶은 예기치 않는 상황의 연속이기에 그저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적절히 대처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쉽지 않겠지만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면 마음을 평온하게 다스리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최신 심리 치료에서는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고 해요. ‘내가 지금 과거의 생각에 빠져있구나’, ‘지금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라며 객관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것이지요. 즉, 과거의 기억에 휩쓸리지 않고 내가 존재하고 있는 지금-여기에 집중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을 ‘마음챙김’이라고 하는데, 초반에는 어색하고 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어플이나 영상을 참고하여 연습하다 보면 마카님이 감정을 다루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mindforest1
일 년 전
혹시 나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누군가에게 또는 주변 환경에게 거는 기대나 욕심이 많은 건 아닌지? 사람은 누구나 어떤 기질이 다 타고날 수가 없는 것이고.. 개개인이 성격과 능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걸 극복하려 노력할순 있지만 노력해도 되지 않는 점들은 인정하고,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만 더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leaf314
일 년 전
스트레스 해소하기위해 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때문에 더욱 그럴수밖에 없는것 같아요.. 어려운 상황둘이나 기분 안좋게 되는 상황들은 언제어디서나 오기 마련이예요. 그런데 그럴때마다 자신의 멘탈이 흔들리게되면 스스로가 너무 지치고 힘들어지실거예요... 전 님이 멘탈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길을 걸어보셨으면 해요
leaf314
일 년 전
맞아요ㅠㅠ저도 타인한테 관심이 없다보니 더욱더 그런 언행들을 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안되고 신경만 날카로워지더라고요 저같은 경우엔 그런 기분 나쁜 일이 생겼을때 바로 생각전환을 빠르게 시도해봐요 예를들면 내가 최근에 기분좋았던 일이 뭐가 있었지? 이런것들이요 우선 내 기분이 좋어져야 다른 일들도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그후엔 이제 자신이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에 대해 리스트를 적어보아요 그 리스트들이 자신의 머리속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하던 '아 저사람은 오늘 무슨 기분 안좋은일이라도 있나보다'로 시작해서, 상태가 더 좋아지면 나중엔 '아휴 오늘 또 저사람이 뭐라고하겠지? 오늘은 어떤 말로 날 당황하게 해주려나? 한번 맞춰볼까?' 이 정도로까지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실거예요 이게 잘 안되는것 같으면 카톡아이디주시면 거기서 자세히 말해주세요 사람마다 각자 맞는 방법이 다 다르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