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렵고 무서워서 그냥 나대로 살면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날 보는 시선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LastDiary
일 년 전
사람은 어렵고 무서워서 그냥 나대로 살면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날 보는 시선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위축하게 돼. 그냥 나대로. 나로 살면 되는데....그게 어렵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한정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나와의 관계가 먼저입니다.
#대인관계#자기이해#회피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한정연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에 대한 두려움, 어려움에 대한 감정을 그냥 무시한채 그냥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으로 대안을 삼아보지만 그 또한 사람들의 시선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오는 좌절감에 위축되는 자신을 보게 되는 것이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있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과의 관계가 이렇게 불편해진 것에 대해서는 그 동안 관계에서의 부정적인 경험들이 많으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러한 어려움이 있을때마다 상대와 맞서 해결해려하기 보다는 주로 상황을 피하는 방법을 택하셨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그래도 나름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 자신의 모습을 지키며 살아가고자 했지만 이 또한 관계안에서 이뤄가는 노력이기에 상대와 완전히 분리되어 나를 바라보기 힘드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피하고 싶지만 피해도 피해지지 않는 상황이라면 맞서는 방법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는 나에 대한 객관화, 상황에 대한 객관화 작업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구요. 사람들과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셨을 때 주로 어떠한 이슈로 갈등이 있었는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즉, 각양각색의 상황이라도 유독 어떤 이슈가 있을 때 내가 상대에게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황이 있는 것이지요 . 예를 들어 나의 능력이라던가, 나의 외모라던가 이런 것들과 관련된 이슈에 특별히 내가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한 몇 가지의 이슈들을 정리해보면서 그 때 내가 느꼈던 감정들, 생각들도 함께 정리해보시면 어떠한 부분에서 내가 취약한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을 혼자 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요. 내가 아무리 객관적인 시각으로 나를 보려고해도 나는 여전히 나라는 주관성에서 벗어나긴 어려우니까요. 그래도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 중 나를 가장 잘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대화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 보다 더 효과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심리상담 등을 통한 접근을 추천드립니다. 상담을 통해 객관화 작업은 물론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은 '자기 이해'입니다. 내가 이해되는 만큼 상대방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수 있으며, 이해하는만큼 예측할 수 있기에 그 사람에 대한 불안감, 두려움들은 낮아질 수 있는 것이니까요. 자기의 부정적인 부분들까지 깊이 들여다봐야하는 자기 이해의 과정은 때로는 고된 여정이 될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스스로에게 완전히 이해받은 느낌으로 인한 홀가분함, 만족감이 더 크기에 한 번 용기내어볼만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 이전에 마카님이 마카님과 더 깊고 진실된 사이로 지내실 수 있는 그 길 가운데로 나아가실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