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자주 우울해서 이게 우울한건지, 여기서 어떻게 나와야하는지, 왜 나가야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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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akdrkwk4
일 년 전
너무 자주 우울해서 이게 우울한건지, 여기서 어떻게 나와야하는지, 왜 나가야하는지를 자꾸만 잊어버리게 된다. 자고싶다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힘들 땐 도움이 필요해요.
#우울 #무기력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우울감이 심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네요. 벗어나기 힘들다 생각되니 무기력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감정을 느끼는데 금방 지나가는 감정이 있는가 하면 오래도록 남는 감정이 있습니다. 부정적 감정은 그때 그때 표현되고 해소되어야 마음이 정화되고 가벼워집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고 그때 그때의 감정을 무시하면 마음에 고인 채 나를 힘들게 만들죠. 아마도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우울감이 마음에 켜켜이 쌓이면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커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잘못해서 경험하는 것은 절대 아니며, 누구나 살면서 겪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저 지금의 어려운 마음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의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을 찾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혼자 해결하기에는 어려우며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현재 겪는 불편감이 상당하고 일상에 방해가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권유드려요. 필요하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용기내어 병원 혹은 상담센터의 문턱을 넘으면 지금보다 편안해질 수 있을 거예요. 최신 심리 치료에서는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고 해요. ‘내가 지금 과거의 생각에 빠져있구나’, ‘지금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라며 객관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것이지요. 즉, 과거의 기억에 휩쓸리지 않고 내가 존재하고 있는 지금-여기에 집중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을 ‘마음챙김’이라고 하는데, 초반에는 어색하고 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어플이나 영상을 참고하여 연습하다 보면 마카님이 감정을 다루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거예요.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BaoLee558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여기서 만나서 반가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