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이뤄낸 것 없이 일년이 갔네 또 다른 일년을 살아낼 자신이 없는데 #우울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kdhhi
일 년 전
또 이뤄낸 것 없이 일년이 갔네 또 다른 일년을 살아낼 자신이 없는데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한 해 동안 수고 많았어요.
#응원 #2022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2022년을 앞두고 올 한 해 이루어 놓은 것이 없는 것 같아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2021년의 끝자락에 있는 지금, 올 한 해는 어떠했는지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올 한 해 이뤄낸 것이 없다고 생각되니 우울하고 무기력감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 때문에 2022년을 잘 보낼 자신이 없고요. 생각과 감정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에 머물러있는 상태에서는 생각마저도 부정적으로 하게 됩니다. 현재 마카님께서도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다 보니 미래를 부정적으로 예측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올 한 해 잘 견디고 버틴 마카님, 정말 수고 많았어요. 아무것도 이뤄낸 것이 없다고 생각될 수 있겠지만, 분명 올 한 해가 마카님에게 주는 의미가 있을 거예요. 또한, 순간 순간 좋았거나 행복했던 기억이 있을 거예요. 올 한 해를 마카님이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것 같아요. 무엇보다 힘든 시간을 견뎌 온 자신에게 위로를 건네고 아픔을 공감해주세요. 어떠한 위로보다 스스로에게 건네는 위로가 어떤 위로보다 큰 힘을 발휘할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minsufkti
일 년 전
버텨낸것 만으로도 크게 이룬 거에요!
food9
일 년 전
으아 너무 공감 가는 글이야 그래도 오늘 하루쯤은 자신한테 굿나잇 인사하고 자요 🤗💜
nesoft
일 년 전
별거를 하시는건 어떨까요? 직장을 따로 구하셔서 그 지역에서 떨어져살순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