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대인기피증인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gyo2chiro
일 년 전
이것도 대인기피증인가요?
길가다가 마주오는 사람이랑 눈을 마주치면 평가당하는 것 같고 무섭고 뒤에 오는 사람이 웃기라도 하면 비웃음당하는것 같아요. 카페도 사람이 많으면 다들 저를 보고있는 것 같아서 혼자서는 가지 않고 가더라도 길게 못있어요. 제가 말을 걸면 다 무시당하는 것 같고 실제로 씹힌 경험이 많아서 절대 먼저 말 못걸고 기본적으로 나를 싫어한다는 전제가 깔려있어서 낯선자리나 낯선 사람이 무서워요. 모임이나 단체에 가면 말시키기 전까지는 절대 말을 하지 않아요. 나름 극복해보려고 애써서 친구도 만들어보고 지인도 많이 만들고 애인도 생겨서 여기저기 많이 다녀봤지만 혼자가 됐을 땐 여전히 늘 불안감과 두려움이 있어요. 혼자서는 절대 밖에 나가지 않고 나가더라도 딱 그 용무만 급하게 보고와요. 처음에는 그냥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줄 알았는데 피해의식이 전혀 나아지지 않아서 대인기피증으로 보고 다뤄야 하는건가 싶어요.문제삼지 않자니 일상생활이 불편하고 문제삼자니 생활에 엄청난 지장이 있는게 아니라 너무 애매하네요. 이걸 대인기피증이라고 봐야하나요?
망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아상의 회복
#자아상 #자존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대해 매우 신경이 쓰이고, 눈치를 보게 되는 등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네요. 대인관계에 불편감과 불안이 심하게 느껴지고 있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즉 자아상이 건강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면, 타인에게서 자신이 부정적으로 비춰질 것 같은 불안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내가 나를 생각하듯이 나를 생각하고 평가할 것 같은 막연한 불안감이 들지요. 또한 대인관계에서 큰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다면 그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합적인 불안감이 사람들을 피하게 만들고 이로 인하여 대인기피와 같은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대인관계에서 큰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으신지요? 그렇다면 그 상처에 대한 내면적 해소와 해결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인 면들이 많다면 그 생각들을 정리해 보았으면 합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평가하고 있는지 탐색해 본다면 현재 자아상이 어떠한 상태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불안감이 크다면, 내면에 대한 탐색과 이해, 그리고 해소와 해결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자아상의 건강한 회복을 위해서는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이 큰 도움이 되실거예요. 자기 인식에 대한 부분이 건강하게 변화가 되어야 대인관계에서도 불편감 없이 자연스러운 대화와 행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카님의 자기 탐색과 이해, 그리고 자아상 회복의 시간을 가져보시면서 충분한 자신감과 에너지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