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대하는게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een0830
일 년 전
사람대하는게 어려워요.
언제부턴지 모르겠지만 가족에게도 마음을 열기가 힘들어지고 친구들도 진심으로 대하지 않는 듯한 제 모습이 너무 무서워요. 그렇다고 친구가 없는건 아니에요. 학교에서 반장도 맡아서 하고 있고 반에 있는 동성 친구들은 다 친구라고 불러도 될정도로 친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친구들과 언젠가는 뒤돌고 안볼 사이다. 라고 단정을 짓게 되고 친구랑 연을 끊어도 슬픈거 같이 보이는데 저는 실제로 슬프지 않았어요. 약간 형식적으로 우는 것 같은 모습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누군가에게 마음을 준다는것 자체가 너무 두려워요.
우울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음돌봄
#마음돌봄 #공감 #정서적지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현재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마음을 여는 것이 힘들고 불편하게 느껴지시는가 봅니다. 언젠가부터 대인관계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불안과 두려움이 느껴지기 시작하신 것으로 보여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인관계에서 상처가 된 경험들이 있을 경우 이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불안이나 두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의 마음을 타인에게 표현을 했지만 적절한 공감이나 정서적 지지의 반응 보다는 부정적인 피드백이 돌아왔을 때, 더 이상 나의 마음을 드러내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요. 어떠한 이유에서든 나의 마음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누군가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답답함과 외로움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우는 어떠한 원인들이 있으신 것 같으실까요? 과거에 대인관계에서 받은 상처가 있으신지요? 아니면 가정에서나 타인에게서 적절한 공감과 정서적 지지를 받은 경험이 적거나 또는 부정적 피드백을 받은 경험이 있으신지요? 위의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답을 해보셨으면 해요. 나 자신이 어떠한 이유로 가족과 타인에게 마음 열기가 힘든지 그 원인이 되는 인지, 즉 생각을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을 열었을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 같은지, 무엇이 두려운지를 스스로 체크해 보시고, 그것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라면 조금 더 대인관계에서 적극적으로 부딪혀 보는 용기가 필요할 수 있답니다.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상처가 있으시다면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과 어려움은 자아상 및 자존감과 연관지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깊이있는 탐색과 이해의 과정을 통해 좋은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며 건강한 대인관계를 해나가는 마카님이 되시길 응원 드립니다!
hibiscus3
일 년 전
글에서 지치고 쓸쓸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나아지기를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