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직업과 관련된 공부를 해야되는 직장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rs232c
일 년 전
퇴근 후 직업과 관련된 공부를 해야되는 직장
저는 프로그래밍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직장 특성상 퇴근 후에도 프로그램 쪽을 공부해야 됩니다 월급은 이렇게 작게주면서 공부할려니 짜증도 나구요 평균적으로 평일에는 21시퇴근 주말 하루는 출근해야 합니다 이렇게 일을 하는데 공부를 할 자신이 없네요 회사는 계속 다니고 싶은데, 공부는 무리입니다 나가야 할까요? 아니면 공부를 하고 다녀야 할까요 일은 적성에 맞습니다 두서없이 횡설수설 썼네요 한달동안 이 생각에 너무 지칩니다 말로 쓰니 제대로 전달이 안되는 것 같지만 심각한 상탭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긍정적인 위로보다는 현실적으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불안스트레스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의 고민과 거리두기를 하고 그 고민을 정리해서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스트레스 #선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직장에서 업무는 적성에 맞는데 급여와 근로시간, 공부를 해야한다는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회사는 계속 다니고 싶은데, 늦게 퇴근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무리인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회사를 계속 다닐지, 회사를 그만둘지 고민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직장에서 계속 공부를 해야 하는 업무를 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무의 특성 상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인데, 늦게 퇴근을 하고 주말에도 하루는 출근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보니 공부를 하는 것이 버거우신 것 같습니다. 더욱이 급여가 마카님의 기준보다 낮은 것도 공부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에게 맞는 업무를 하면서 근로시간, 급여 등등 그에 맞는 처우를 받기를 원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근로시간도 길고, 업무를 위한 공부도 해야하니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업무에 쏟고 계셔서 억울한 생각도 들고 이렇게 까지 이 일을 해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타인에 의해 억지로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이 싫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퇴근을 하고도 자유와 자율성이 없고 직장의 통제나 규칙에 따라야 하는 기분이 들 것 같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선택을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 하고 계신 업무가 어떤 점에서 자신과 맞는지, 업무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업무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지, 업무에 대해 불만족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지 등등을 질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회사에 다니면서 어떤 목표가 있는지도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회사에 계속 다니기 위해 많이 힘들고 어렵지만 공부를 하는 것과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려워서 회사를 그만두는 것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표를 만들어서 각각의 경우에 얻을 수 있는 것과 감수하거나 포기해야 하는 것 등을 정리하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공부를 하면서라도 회사를 다니는 것을 선택할 경우에 공부하는 목적과 시간을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목표가 현재는 수동적이고 타의적이지만,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공부하는 것이 덜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자신의 승진이나 업무 성취도를 위해서 공부를 하는 것을 목표로 정한다면 그 목표를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정한 목표에 따른 공부이기 때문에 주도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도 처음부터 무리해서 정하지 마시고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면서 해보시는 것도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을 통해 현재 고민하고 계신 문제와 그에 따른 생각, 감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결정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고민과 거리두기를 함으로써 고민과 관련된 상황이나 어려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좀 더 다각적인 관점으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rs232c (글쓴이)
일 년 전
@!891c82febe097fc40b3 답변 감사합니다 저랑 비슷한 직종이신가봐요 실례지만 나이랑 근무경력이 궁금하네요 일이 좋다는 걸로 버티고 계신다는 말씀이시죠?
juliet17
일 년 전
빡빡한 일정에 숨이 막히시나 봐요 시간적으로 육체적으로도 에너지가 부족하고 심리적으로도 에너지가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어요 돈으로 시간을 사거나(저는 식기세척기, 외식,청소 건너 뛰기 등등) , 마음의 여유를 찾으려고 생활을 최대한 단순하게 하고 필요할 땐 늘어지는 시간에도 죄책감을 갖지 않고 그냥 늘어져요. 스트레스 많을 땐 등산으로 기분 전환 하구요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점검해 보시고 자를 건 잘라 버리셔요
nausuica
일 년 전
너무 빠르게 변하는 환경인지라...어딜가도 계속 공부하고 새롭게 나오는 tool 익히고 내 일에 접목시키지 않는 이상 .. 어떤 job이건 도태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금융업 15년차인데... 취업할때도 미친듯이 자격증따고 영어공부 등등 힘들엇지만...입사해도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계속 공부해야 하는 현실 ㅜㅜ에 매일매일 고군분투중입니다 ^^;; 만삭때도 도서관가서 8시간씩 공부햇어요~ 위로가 될지 모르겟지만...모두가 이렇게 병행하고 있더라구요~ 실력있고 잘나가는 분들은요... 학습과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에 재미를 가져보시길 추천드려요....아니면 출근이 지옥이 되요 ㅠㅠ
imnotOK
일 년 전
직장이 잘맞는 경우도 드물다고 생각해서.. 힘닿는데까지 하다가 버티기 힘들때 나오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