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 원래 이런건가요? 마카님들은 어떠신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우울증이 원래 이런건가요? 마카님들은 어떠신가요
2016년에 처음으로 우울증 진단을 받았어요 그 뒤로 2년간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다가 경제적인 이유로 2018년부터 지금까지 약물치료를 중단한 상태에요 치료 중단 이후 2년 동안은 제 머리에 무슨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딱히 없었는데 이상하게 올해 들어서 '어...? 먼가 이상한데?'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원래 제가 독서를 좋아해서 알고 있는 단어와 표현들도 많았고 문장을 읽고 이해하고 구성하는 것, 맞춤법, 암기력 그리고 똑 부러지게 말하는 것과 멀티태스킹 다 잘하는 편에 속했어요 일머리도 좋았구요 근데 올해 어느 순간부터 쉬운 단어와 사자성어의 뜻도 헷갈리거나 기억이 안 나기 시작했어요 이게 이런 뜻이다라는 확신이 안 서는..?? 그리고 문장도 가끔은 말도 안 되게 이상하게 쓰고 암기력도 많이 떨어지고, 말하는 것도 버벅거리게 되고, ADHD처럼 집중력도 너무 떨어졌고 이리저리 허둥거리게 돼요 사람들은 제 상태를 모르니까 저를 멍청하다고 봐서 너무 속상해요 원래 우울증이 이런건가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주요우울장애(우울증)의 다른 증상
#주요우울장애 #증상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인지적인 능력에 저하를 경험하고 있으시군요 단어나 사자성어가 헷갈리고 암기력도 떨어지고 말도 버벅거리고 집중력도 많이 떨어졌네요. 원래의 모습과 다른 모습인 것을 모르는 다른 사람들에게 멍청하다는 오해를 받아서 속상하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는 증상은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 다른 말로 주요우울장애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주요우울장애의 증상은 크게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인 증상 세 가지 군으로 나눕니다. 그 중에 인지적인 증상은 기억력, 집중력, 사고처리, 의사결정 등에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이 길어지면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 다 이런 증상을 경험하지는 않습니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시는 증상들이 모두 우울증의 증상의 범주안에 들긴 하지만, 우울증이라고 진단을 내리고 넘어가시기보다 이런 증상이 과거이 비해 심각하다고 생각이 들고, 두통이나 시력저하, 후각이상 등의 증상이 같이 있었다면 여러가지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의학적인 진단을 받아보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증치료를 위해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으시는 방법도 있지만 전문적인 심리상담의 도움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정신과의 치료의 기본은 약물치료이고, 약물처방을 위한 `15~20분의 상담은 심리상담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상담이라기 보다는 약물치료의 보조적인 수단으로의 상담입니다. 우울증을 의학적인 접근으로 보면 뇌의 질환이기에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고 심리적인 접근으로 보면 마음의 문제이기에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두 가지 모두 병행하게 됩니다. 심리상담을 받게 되면, 자기 내면을 자꾸 들여다보는 습관을 갖게 됩니다. 우울증의 증상만 해결한다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자신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생각과 감정의 패턴을 들여다보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과정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우울증이 어린 시절의 상처가 원인이 된다고 한다면 상처를 치유해나가게 되면 근본적인 부분으로부터 편안해 지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