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o04
일 년 전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학교에서 같이 놀던 친구들에게 배신감이 들고 가끔 소외당하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요. 누가봐도 그 친구들이 한 잘못인데도 내가 혼자인게 무서워서 매일매일 울어요 학교에서는 토할 것 같아서 아무것도 못 먹겠고 종이 칠때마다 심장이 뛰어요. 사실 아예 아무도 말을 안거는 왕따 수준이 아닌데도 한번 이렇게 우울해지니까 나를 자책하게 되고 소외당하는 남들 보는 시선이 무서워요. 집에 오면 펑펑울고 너무 우울해요. 병원에 가고싶어도 갈 수가 없는데 너무 무서워요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뛰고, 학교를 간다는게 무서워요. 그런데 우울증일까봐 겁나요. 다 내 잘못 같아요. 분명 가족들이 날 도와주는데도 혼자 있으면 울어요. 어떡해야 하나요? 우울증이 아니라고 합리화 하는데 우울증인것같은 것 조차도 너무 힘들어요 제발 도와주세요
불안어지러움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자아상
#자아상 #자존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혼자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마카님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네요.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이 자기 스스로의 문제로 또한 느껴져서 자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 볼 수 있는 '자아상'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대인관계에서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면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져, 타인에게서 또한 이러한 모습들이 비춰지지는 않을까 하고 불안을 느끼게 되지요. 그래서 적절하게 자신을 나타내지 못한 채 타인에게 모두 맞춰주는 등의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는 마카님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부분들이 많다면, 자아상의 상태를 회복시켜 나가야 한답니다. 타인에게 집중되어 있는 모든 시선과 생각을 이제는 자신에게 돌려 나 자신에 대해 집중해 보고 탐색해 보았으면 해요. 내가 가진 좋은 점들, 장점, 내가 좋아하는 것들, 관심이 있는 것, 하고 싶은 것 등에 집중해 보며 자기이해를 높여가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스스로의 이해를 높이고 주도적인 자신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향이 필요하지요.
자기 탐색과 자기 이해는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장점, 단점, 진로 등의 이해 뿐만 아니라 내면의 상태 또한 이해가 필요해요. 이러한 과정들이 적절하게 되어진다면 마카님께서도 건강한 자아상을 되찾고 당당하게 대인관계를 해나갈 수 있게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내면에 대한 탐색과 이해의 과정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상담 또한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