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일 년 전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요즘 꿈이 현실 같고 현실이 꿈 같아요,, 현실 감각을 잃어버렸고 죽음도 감정도 느껴지지도 두렵지 않네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우울불안망상신체증상중독_집착스트레스콤플렉스의욕없음두통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현실감각을 되찾는 방법
#감정스위치on #비현실감 #현실감저하 #현실감각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이 짧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요즘 꿈이 현실같고, 현실이 꿈같은 경험을 하고 계신 상황이시네요. 즉, 현실감이 저하되어서 어떤 게 현실인지 어떤 게 꿈인지 헷갈리시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죽음도 감정도 느껴지지 않는 무감각함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의 몸은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해요. 현재 이러한 비현실감을 갖게 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면, 요즘 마카님께서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를 많이 겪고 계신 상황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현실이 감당하기가 힘드니까 마카님 자신이 현실에 머물러 있기를 원치 않고 회피한다고 설명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친구들 모임이 있었어요. 그 자리에 내가 싫은 친구, 나를 괴롭혔던 친구들도 모임에 온다는 이야기를 듣는다면 그 모임에 가고 싶지 않을 거에요. 만나기 싫으니까요. 만나면 고통스럽고 불편하니까요. 마카님의 현재 상황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요. '회피'라는 기제가 늘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때로는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나를 불편하게 하는 환경으로부터 잠시 자리를 떠나는 건 나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일테니까요. 그런데 이런 회피의 빈도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현실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또한 요즘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이것도 회피와 비슷한 맥락에서 설명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감정을 갖고 계시면 여러 상황에서 여러가지로 영향을 받으실 거에요. 이게 너무 불편하고 고통스러우니까.. 마카님이 감정 스위치를 off 해 놓으신 상황은 아닐까 싶어요. 감정 스위치를 off해 놓으면 지금 당장은 고통스럽지 않고 내가 느껴야 할 심리적 불편감들을 피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 기제의 의도도 나를 위한 거지만 결국에는 감정에 무뎌지게 만들고 아무것도 느끼지 않게 만들어 버릴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을 정서적으로 힘들게하고 감정스위치를 off하게 만든 사건들,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해서 찾아보시길 권유드려요. 그리고 현실에 직면하는 연습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스트레스 받는 건 불편한 상황이니까 그 스트레스로부터 도망가고 회피하는 건 너무 익숙한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위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빈도가 많아질수록 현실감이 떨어지고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다고 한다면 단순히 현실을 모른척 하고 감정 스위치를 off하는 게 최고의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점진적으로 현실과 마주할 힘과 에너지를 기르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마카님이 직면한 스트레스 요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필요해요. 마카님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들이 있을 거에요. 1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점수를 매겨보세요. 그러면 1~10점 정도의 다양한 요인들이 있을 거에요. 위계를 정해 보시고.. 마카님이 직면할 수 있는 수준만큼 점진적으로 하나씩 마주해 보는 거에요. 불편한 감정이 들 수 있지만 감당할 수준만큼만 마주해 보시는 거에요. 마주한다는 건, 그 감정과 함께 머물러 보시는 걸 의미해요. 예를 들어 5점 정도의 스트레스 요인이 있을 때, 마카님께서 평소에 하셨던 것 처럼 회피행동을 하시는게 아니라(마카님이 어떤 회피 행동을 하시는지도 생각해 보셔야 해요.) 그 불편한 감정과 잠깐 머물러 있어 보는거에요. 할 수 있는 만큼 서서히 수준을 높여 보세요. 또한 특정 상황에서 심리적인 불편감을 느끼시는 이유가 있다면 그건 마카님이 그 요인에게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뜻이고, 심리적인 불편감을 경험하기 떄문이라고 생각해요. 5점이라는 스트레스 요인이 있다면, 마카님에게 그만한 이유가 있을테니까요. 그렇다고 한다면, "아 나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상황이네. 회피행동을 해서 이 감정을 모른척 해야겠다."가 아니라 "아 내가 ~한 이유가 있어서 이런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구나. 그래 그럴 수 있지. 내가 ~ 상황에서 참 속상했나보다 슬펐나보다." 이런 식으로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들을 공감해주고 위로해 주실 수 있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 가지 더, 감정을 되찾는 방법에 대해 간단한 활동을 말씀드려 볼게요. 감정 스위치를 on하는 방법은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좀 더 귀를 기울여주시고 내 이야기를 들어주시는거에요. 하루에 마카님의 마음에 영향을 준 2가지 감정을 찾아보세요. "특정상황" - "내가 느낀 감정" - "당시 들었던 생각" - "나의 행동반응"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서 매일감정일지를 작성해 보시는거에요. 작성해 보시면서, 내가 특정 상황에서 들었던 감정이 상황에 적절한 감정이었는지, 내가 갖고 있던 생각이 비합리적인 생각은 아닌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나 불편한 감정과 마주하는게 그다지 환영스러운 일은 아니지만, 현실에 머물러 있기 위해서는 현실에 직면해 보는 것 그리고 내 감정에 좀 더 관심을 가져 주는 활동들이 도움이 되실 거에요.
꾸준한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의 마음을 돌아보고, 불편한 현실에 직면하는 연습들을 해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또한 마카님에게 심리적인 불편감을 주는 스트레스 요인이나 과거 트라우마 경험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카님의 내면을 꾸준히 살펴보고 안아주시는 시간들을 가지신다면 더욱 도움 될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도 마카님의 삶을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